머리말 - 참모는 회사 경영진으로 가는 등용문
Chapter 1
기업에 있어서 참모란 어떤 존재인가?
Part 1 경영자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사업 관점·경영 관점에서 업무와 과제에 대응한다
Part 2 참모가 담당해야 하는 세 가지 역할
Part 3 확신을 배제하고 ‘논의의 공중전’을 지상전으로 끌어내린다
Part 4 전사의 과제와 그 우선순위를 정기적으로 경영자와 논의하고, 필요에 따라 자신도 과제에 착수한다
Part 5 가령 목덜미를 붙들리게 되더라도, 사실을 바탕으로 경영자와 현실 인식을 공유한다
Part 6 실천으로 뒷받침된 기업의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조직의 PDCA 활용 능력을 높인다
Part 7 사내의 ‘신경 계통’을 만들고 계속해서 진화시켜 나간다
Part 8 경영자의 리더십이란 사원이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무대와 토양을 만드는 것
Chapter 2
왜 참모 기능이 필요한가?
Part 1 기업의 성장 둔화나 침체의 원인은 조직의 ‘기능 부전’에 있다
Part 2 경영자 관점에서 경영 과제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대응한다
Part 3 사장 업무의 정밀도를 현재 사업에 필요한 수준까지 끌어올린다
Part 4 많은 기업은 이슈 정의에 실패한다
Part 5 ‘꿍꿍이’를 방치한 기업은 서서히, 그러나 확실히 쇠퇴한다
Part 6 건전한 ‘참모’ 기능을 얻은 기업은 성장 궤도에 들어가는 길을 연다
Part 7 적절한 ‘가시화’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경영 판단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Chapter 3
참모의 기본자세와 마인드 셋
Part 1 ‘불 속의 밤’은 내 손으로 집자
Part 2 아트를 사이언스하고, 엔지니어링한다
Part 3 참모 체제는 인망이 두터운 리더와 분석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스태프로 구성된다 Part 4 지금 직면한 문제의 해결법은 이미 세상 어딘가에 존재한다
Part 5 항상 양질의 어드바이저, 멘토를 얻을 수 있는 ‘나’를 목표로 한다
조직 운영을 건전하게 만드는 경영 전략가와
‘Plan, Do , Check , Action’(PDCA가 회사를 성장시킨다
― 기업에 있어 경영 전략가는 어떤 존재인가?
참모의 역할은 회사 전체의 관점으로 현 상태를 파악해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다양한 과제를 발견해서 그에 대응하며, 경영진의 과제 가운데 일부를 대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참모 직책은 경영진으로 향하는 등용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경영 과제에 관해 경영진과 참모의 관점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팩트를 토대로 가시화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회사의 방침을 결정하는 논의를 원활히 이루어지게 하고, 결정을 실천으로 옮기는 원동력이 된다.
“경영 전략가(참모는 과거나 현 상황을 제대로 ‘가시화’해야 하며, 일의 인과관계를 풀어내고 취해야 할 방향성을 검토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회사나 사업 방침을 기획하고, 전략을 입안해야 한다.”
경영 전략가는 열정을 갖고 겸허히 문제에 임하며 PDCA(계획→실천→확인→조치를 반복해서 실행하여 목표 달성하고자 하는데 사용하는 기법를 돌림으로써 노하우를 쌓아나간다. 조직 전체가 학습하기 위해서는 이치에 맞는 표현으로 언어화해서 전달해야 한다. 조직이 커질수록 정보가 정확하게 흐르도록 해야 하며, 부서마다의 자율성이 제 기능을 다하도록 해야 한다.
직원이 적극적으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듦으로써 경영진이 존경받도록 하는 것도 참모의 역할이다. 이것이 일본 기업에서는 가장 효과적으로 경영진의 리더십을 보여주는 방법이다.
― 경영 전략가가 왜 필요한가?
“참모 역할은 분석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것만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경영자와 같은 관점, 같은 가치관을 갖춘 후 보다 현장에 가까운 위치에서 사업을 파악하고 판단하고 움직여야 한다.“
기업의 침체와 몰락은 경영 수준에서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각 기능의 자율적인 의사 결정력이 저하되는 데서 비롯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