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바다 괴물 대소동 : 가짜 뉴스 이야기
저자 달시 패티슨
출판사 다림
출판일 2018-10-02
정가 11,000원
ISBN 9788961771788
수량
★ 2017 미국 어린이도서관협회 선정 도서
★ 2018 미국 영어교사협회 선정 도서
★ 한국언론진흥재단 민병욱 이사장 추천 도서
★ 재미있으면서 의문을 던지는 이야기. 진지한 논쟁거리를 불러일으키는 그림책! - 커커스리뷰

어린이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과서!
비정치적 가짜 뉴스를 소재로 하여
가짜 뉴스에 대한 다각도로 접근하는 토론의 장을 마련해 주어요.




이 책은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가짜 뉴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처음에는 바다 괴물 이야기가 터무니없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계속되는 뉴스에 점점 바다 괴물의 존재를 믿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며, 가짜 뉴스가 얼마나 쉽게 만들어지고 퍼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신문에 실린 기사가 모두 진실이라고 믿고 있지는 않나요? 어린이 독자들뿐만 아니라 어른들 또한, 뉴스나 인터넷에서 보고 들은 정보를 너무 쉽게 믿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 책은 이러한 수동적인 미디어 수용 자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미디어에서 얻은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르게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가짜 뉴스나 언론의 자유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고, 부모나 친구, 선생님과 함께 ‘가짜 뉴스의 위험성과 진실된 뉴스 구별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비정치적인 가짜 뉴스를 소재로 하고 있어서, 좌우의 치우침 없이 가짜 뉴스에 대해 다각도로 토론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책의 말미에는 바다 괴물 사건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바다 괴물 사건 일지’가 있습니다. 이 사건 일지를 통해, 가짜 뉴스가 생산된 과정을 그 당시 자료 사진과 함께 생생하게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바다 괴물 사건 일지를 읽은 후, 책을 다시 처음부터 읽으면, 가짜 뉴스의 생산자가 보이면서 또 다른 책 읽기의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