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말 마음이 통한다면 4
제 1부 빼빼로 데이
밥 먹으러 온나 10 | 학교에서는 12 | 웃는 이유 14 | 마음이 통하면 16 | 우리 선생님 18 | 멸치의 힘 20 | 수수께끼 22 | 애프터서비스 23 | 빼빼로 데이 24 | 눈치도 없이 26 | 내 맘처럼 28 | 정빈이 시 30 | 애벌레와 나 32 | 봄을 부르는 소리 34 | 어느 봄날 35
제 2부 아버지 꿈
참꽃 38 | 아버지 꿈 40 | 오늘은 42 | 동생 방 44 | 마네킹 46 | 일보다 힘든 47 | 낭태 대가리 48 | 할머니 헌법 50 | 좋은 하루 52 | 말로만 53 | 달걀 54 | 눈치 55 | 돼지고기를 못 먹는 이유 56 | 비밀 59 | 엄마 생각 60 | 졸업식 62
제 3부 바닷가 갈매기 내 편 만드는 방법
빈손 66 | 토닥토닥 68 | 가을 여행 69 | 조개 껍데기 70 | 바닷가 갈매기 내 편 만드는 방법 71 | 동무 걱정 72 | 소녀 팬들 74 | 굴 까는 철에 76 | 스마트폰 78 | 살아서도 죽어서도 80 | 묵정밭 81 | 함께 가는 길 82 | 멀구슬나무 83 | 길 84 | 어린 가시 85 | 겨울 아침 86
제 4부 우리 동물원
떠돌이 개 90 | 우리 동물원 92
어린이와 함께 읽는 시 해설
내 맘에 동시 김유진_어린이문학평론가 ·동시인 108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시
시인은 세상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시를 낳습니다. 최종득 동시인은 자신을 믿고 좋아해 주는 아이들이 고마워서 아이들의 이야기를 아이들 대신해 시로 썼다고 합니다. 『내 맘처럼』은 아이들과 마음이 통하고 싶은 시인의 마음, 시인의 그 마음이 아이들에게 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낳은 동시집이라 하겠습니다.
『내 맘처럼』에는 사랑 받으며 자라거나 사랑이 그리운 아이들 저마다의 생활이 솔직하고 생생하게 담겨 있습니다. 아빠가 새벽 같이 일하러 간 뒤 게으름 부리고 있다가 “아직 자고 있나?/ 같이 밥 먹자./...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시
시인은 세상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시를 낳습니다. 최종득 동시인은 자신을 믿고 좋아해 주는 아이들이 고마워서 아이들의 이야기를 아이들 대신해 시로 썼다고 합니다. 『내 맘처럼』은 아이들과 마음이 통하고 싶은 시인의 마음, 시인의 그 마음이 아이들에게 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낳은 동시집이라 하겠습니다.
『내 맘처럼』에는 사랑 받으며 자라거나 사랑이 그리운 아이들 저마다의 생활이 솔직하고 생생하게 담겨 있습니다. 아빠가 새벽 같이 일하러 간 뒤 게으름 부리고 있다가 “아직 자고 있나?/ 같이 밥 먹자./ 빨리 온나.” 선생님 전화 받고 가방을 챙기는 아이가 있고(「밥 먹으러 온나」, “공부하는 학생이/ 가장 고생이라며/ 급식소 갈 때마다/ 선생님이 업어 주신다.”는 아이들도 나오고(「우리 선생님」, “던진 돌 세게 맞아도/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도/ 입에 문 새끼 고양이는/ 절대 놓지 않는” 어미 고양이를 보면서 떠나 버린 엄마를 생각하는 아이도 있습니다.(「엄마 생각」 최종득 동시인은 아이들의 세세한 일상에 눈길을 돌려 아이들 마음과 통한 일들을 동시로 옮겼습니다.
그렇게 아이들 마음과 잘 통하고 있기에 최종득 동시인의 동시에는 삶의 포근함이 있습니다. 선생님과 학생이라는 소통의 벽을 두지 않고 친구처럼 마음을 주고받아서 정겹습니다. 서로 마음이 통하고 있기에 아이들은 “아침 일찍 학교 와서/ 공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