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라면 겁부터 난다는 너에게 이 책을 줄게.
친절하고 재미있는 데다 예쁘기까지 한 수학 책이거든
처음부터 모두 이해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돼.
책장에 두고 찬찬히 한 장씩 읽어 봐도 괜찮아.
그래도 괜찮은 수학 책이야.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수학이잖아요. 어째서 괜찮을까요?
교과 과정에 맞춘 수학 개념이나 문제를 설명하기 위한 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10대인 화자가 자신보다 더 어린 동생을 위해서 수학 이야기를 들려주는 독특한 서술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각 에피소드마다 다양한 과제를 앞에 두고 풀어 나가는 과정이 나오는데, 과제는 학교에서 선생님이 내신 숙제일 수도 있고 실생활에서 마주하는 궁금증에서 시작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나’는 어릴 때 수학을 잘 못해서 무척 싫어했지만 지금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 되었다면서 어린 동생에게 자기 나름대로 열심히 수학을 설명합니다. 그 덕분에 책을 읽는 우리는 수학을 먼저 배운 ‘나’의 입장에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동시에, 그것을 이해해야 하는 ‘동생’의 입장에서 과제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책장을 넘기며 함께 답을 찾는 생각의 길을 따라가다 보면, 수학이 억지로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 아니라 우리가 현실에서 마주하는 여러 현상이나 문제를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풀고 설명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학교에서 배운 수학을 책 속에서 발견하는 기쁨과, 이제까지와는 다른 시각에서 수학이라는 과목을 살피는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책입니다.
꼭 답을 찾아야만 맛은 아닌 수학
이 책에 나오는 수학은 범위가 꽤 넓습니다. 초등 저학년부터 배우기 시작하는 단위나 소수의 연산은 물론,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순열과 조합, 그 이후에 배우는 논리 연산까지 다룹니다. ‘단계별로 정밀하게 학습하는 수학’보다는 ‘크고 넓게 아우르는 수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작가는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