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고대철학
1강. 왜 철학을 할까 철학의 시작
2강. 세상은 무엇으로 이루어졌을까 자연철학
3강.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이 있을까 헤라클레이토스
4강. 눈에 보이는 것이 다일까 파르메니데스
5강. 객관적 기준은 있는가 프로타고라스
6강. 나는 무엇을 아는가 소크라테스
7강. 왜 철학자가 왕이 되어야 하는가 플라톤
8강.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
9강. 그들이 개처럼 살아간 이유는? 견유학파
10강. 왜 의심하는가 회의주의
11강. 진정한 쾌락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에피쿠로스
12강. 우주와 조화로운 삶은 어떤 것일까 스토아학파
2부 중세철학
13강. 어떻게 신의 존재를 증명할까 중세철학
3부 근대철학
14강. 내가 존재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데카르트
15강. 삶은 어디에서 오는가 로크
16강. 사회와 국가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홉스
17강. 인간은 세상을 알 수 있는가 흄
18강. 왜 선하게 살아야 하는가 칸트
19강. 역사는 어떻게 발전하는가 헤겔
4부 근대철학의 붕괴
20강. 어떻게 인간을 자유롭게 할 것인가 마르크스
21강. 왜 신을 죽였을까 니체
22강. 인간은 의식적인가 무의식적인가 프로이트
5부 현상학과 실존주의
23강. 의식은 어떻게 대상을 파악할까 후설
24강. 존재란 무엇인가 하이데거
25강. 자유로운 삶은 어떻게 가능한가 사르트르
6부 프랑크푸르트학파
26강. 타노스는 왜 인간을 공격했을까 프랑크푸르트학파
27강. 이성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을까 하버마스
7부 언어철학과 구조주의
28강. 말할 수 없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비트겐슈타인
29강. 선물을 주는 이유는 무엇인가 레비스트로스
30강. 권력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는가 푸코
31강. 욕망은 어디에서 오는가 라캉
8부 포스트구조주의
32강. 다른 삶은 어떻게 가능한가 들뢰즈
33강. 삶은 사건
자연에서 신으로,
이성에서 이성에 대한 반성으로
인간의 질문은 계속된다!
철학은 질문의 역사다. 이 책은 8부로 구성돼 있는데 철학적 질문이 바뀌는 시기를 중심으로 나누었다.
1부 고대철학-근본 물질은 무엇인가
고대철학은 고대 그리스의 자연철학자들에게서 시작된다. 이들은 세상을 구성하는 근본 물질은 무엇인지 묻는다. 탈레스는 물이라 하고 불이나 공기라고 주장한 이들도 있다. 자연철학 시대를 거쳐 소크라테스가 등장하면서 철학의 관심이 인간으로 옮겨 간다.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 이어지고, 헬레니즘 시대를 거치면서 에피쿠로스, 견유학파, 회의주의, 스토아학파 등 다양하게 변모한다.
2부 중세철학-신을 어떻게 증명할까
중세철학자들은 신과 세상의 관계를 이해시키는 한편 아리스토텔레스 등을 통해 신학을 완성하고 싶어 했다.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 등이 대표적이다. 중세철학자들이 천착한 주제 중 하나가 보편논쟁이다. 보편자가 있느냐 없느냐는 것인데, 중세의 신학자는 대부분 보편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래야 원죄설이 성립되어 기독교 신앙 체계를 유지할 수 있어서다.
3부 근대철학-이성이 하지 못할 것이 무엇인가
근대는 ‘이성’의 시대다. 데카르트, 칸트, 헤겔 등은 신을 밀어내고 이성을 최고의 자리에 앉힌다. 데카르트는 이성에 무한한 권능을 부여하고 이 이성을 사용하는 인간을 주체로 부각시켰다. 이성에 대한 믿음이 확고해지면서 이성에 눈뜨지 못한 이들을 계몽시키려는 움직임이ㄴ 나타났고 이런 계몽주의를 정점에 올려놓은 이가 칸트다. 헤겔은 이성이 깨어난 인간은 자신과 가족을 넘어 시민사회, 국가를 이루고 마침내 개인과 공동체가 조화를 이루는 자유로운 사회를 이루리라 기대했다. 헤겔을, 근대철학을 정점에 올려놓은 혹은 완성시킨 철학자로 보는 이유다. 정점에 오른 이성과 계몽을 아래로 끌어내린 이들이 있었으니 바로 마르크스, 니체, 프로이트다.
4부 근대철학의 붕괴-인간은 동물과 다른가
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