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머리에
교과서에는
연표
등장인물
프롤로그
미리 알아두기
소장
재판 첫째 날 신여성과 구여성은 어떤 사람들일까?
1. 신여성은 어떤 이들을 말하는가?
2. 단발머리에 뽀족구두를 신으면 신여성?인가?
3. 신식 공부는 누가 했을까?
열려라, 지식 창고_단발과 조선 여성
휴정 인터뷰
재판 둘째 날 신여성과 구여성의 삶은 어떻게 다를까?
1. 희생하는 삶을 살았던 구여성
2. 자신의 삶을 살고자 했던 신여성
열려라, 지식 창고_우리나라 최초의 여권 선언문, ‘여성 통문’
휴정 인터뷰
역사 유물 돋보기
재판 셋째 날 신여성은 왜 정상적인 혼인이 어려웠을까?
1. 사랑은 할 수 있으나 혼인은 못 하는 신여성?
2. 부인은 될 수 있으나 사랑은 못 받는 구여성?
열려라, 지식 창고_정조란 무엇인가?
휴정 인터뷰
최후 진술
판결문
에필로그
떠나자, 체험 탐방!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 뾰족구두에 단발머리를 한 ‘모던걸’이 등장하다.
1920년대, 서울 명동 한가운데 뾰족구두에 단발머리를 한, 이름하여 ‘모던걸’ 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신여성’ 이라 불리던 이들은 서구 문물이 들어오면서 세워진 여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며 근대적인 가치관을 키워갔다. 이러한 근대적 교육을 받은 여성들은 구여성과는 달리 남녀평등, 자유연애를 주장했으며 자유로운 결혼과 이혼 및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이들과는 달리 유교적이며 가부장적 가치관 아래 성장한 구여성들은 가정을 위해 헌신하는 것을 미...
■■■ 뾰족구두에 단발머리를 한 ‘모던걸’이 등장하다.
1920년대, 서울 명동 한가운데 뾰족구두에 단발머리를 한, 이름하여 ‘모던걸’ 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신여성’ 이라 불리던 이들은 서구 문물이 들어오면서 세워진 여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며 근대적인 가치관을 키워갔다. 이러한 근대적 교육을 받은 여성들은 구여성과는 달리 남녀평등, 자유연애를 주장했으며 자유로운 결혼과 이혼 및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이들과는 달리 유교적이며 가부장적 가치관 아래 성장한 구여성들은 가정을 위해 헌신하는 것을 미덕으로 신여성의 등장과 이들의 가치관을 비난하였다.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55『왜 신여성은 구여성과 다른 삶을 살았을까?』에서는 일제 강점기,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서로 다른 삶을 추구했던 신여성과 구여성을 통해 변화하는 조선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구여성을 대표하는 구효부가 원고로 등장해 신여성인 피고 신문물을 상대로 신여성이란 누구인지, 그들이 원했던 삶은 과연 어떠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피고 측 증인으로는 대표적인 신여성으로 손꼽히는 서양화가이자 소설가인 나혜석과 최초의 소프라노 가수로 인기를 끌었던 윤심덕이 등장해 당시 여성들의 자유연애와 이혼 등에 관한 내용을 흥미롭게 풀어가고 있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일제 강점기, 1920년대 조선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