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세상을 잇는 위대한 건축물
다리의 과학과 예술을 찾아서
미래의 다리는 어떻게 변할까
1부 다리의 이해
다리는 무엇으로 만드는가
-돌
-나무
-자연 재료
-벽돌
-철
-강철
-콘크리트
-유리
다리는 어떤 구조로 설계되는가
-형교
-아치교
-트러스교
-가동교
-캔틸레버교
-현수교
-사장교
-하이브리드교
다리의 목적과 활용
-보도교
-수로교
-도로교
-철도교
-군용교
다리를 설계한 사람들
-영국의 가장 위대한 공학자, 이점바드 킹덤 브루넬
-현수교의 대가, 존 로블링
-콘크리트 활용의 선구자, 로베르 마야르
-현대 건축을 예술로 바꾸다, 산티아고 칼라트라바
-트러스의 개척자, 구스타브 에펠
-대형 건축의 달인, 벤저민 베이커
2부 위대한 도시의 아름다운 다리
도시의 역사를 간직한 다리
-돌이 숨 쉬는 다리, 안평교
-최악의 붕괴를 경험한 다리, 테이 철도교
-영원히 남을 황제의 다리, 알칸타라 다리
-유구한 전통과 혁신이 공존하는 다리, 조주교(안지교
-마르코 폴로가 극찬한 다리, 노구교
-악마의 뿔처럼 높이 솟은 아치, 악마의 다리
-철로 만든 나무 철도교, 타프강 다리
-최초의 선개교, 바턴 선개 수도교
-캔틸레버교의 대명사, 포스교
-74년의 역사를 끝으로 사라지다, 몬트로즈브리지
-유서 깊은 장소에 지어진 현대식 교량, 런던브리지
-세월을 간직한 현대식 현수교, 메나이 현수교
-브루클린브리지의 형제 다리, 존 로블링 다리
도시의 혁신을 이끈 다리
-기차가 통과하는 관을 만들다, 브리타니아 다리
-정교하고 복잡한 시스템을 갖춘 다리, 체서피크 베이 브리지 터널
-건축공학의 예술을 보여주는 다리, 메이든헤드 철도교
-아치와 트러스가 결합된 이층교, 플로가스텔 다리
-다리 건설의 혁명, 살기나트베르 다리
-케이슨을 활용한 현대식 트러스교, 하우라 다리
-베네치아의 최신 건축을 엿보다, 코스티투치오네 다리
위대한 도시에는 아름다운 다리가 있다
다리로 읽는 도시의 전통과 역사
지구에 등장한 첫 다리는 누군가 강을 가로질러 쓰러뜨린 나무줄기였다. 사람들은 이 모습을 보고 가로로 보를 놓은 뒤 양 끝을 기둥으로 받치는 가장 기초적인 다리인 형교를 만들어냈다. 형교는 가장 오래된 다리 유형이기도 하지만, 2010년 완공되어 세계에서 가장 길고 거대한 다리가 된 단양-쿤산대교의 핵심 구조다. 이론상 길이를 무한히 늘일 수 있으며 직관적인 공학 구조를 갖춘 형교는 대형 교량을 건설하는 건축가에게 늘 매력적인 다리다.
아치는 자연의 모습을 보고 영감을 얻은 다리의 또 다른 구조다. 사람들은 자연에서 우연히 나타난 아치의 모습을 보고 모방하기 시작했다. 아치교는 아치에 작용하는 역선(힘의 작용선을 통해 홍예석을 중심으로 압축력과 인장력, 휘는 힘을 교대로 전달한다. 아치교 특유의 곡선은 구조적 안정성과 미적 요소를 동시에 갖추고 있다. 이 덕분에 아치 구조는 상·중·하로 아치교는 물론 타이드 아치교, 오픈 스팬드럴 아치교 등 전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자재와 방법으로 응용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낭만적인 다리로 손꼽히는 베네치아의 리알토 다리, ‘위대한 황제의 다리’로 불리는 스페인 톨레도의 알칸타라 다리, 1,500년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중국의 조주교를 비롯해 수많은 다리가 아름다운 모습으로 도시를 빛내고 있다.
공학으로 읽고 예술로 보는 세계의 다리
도시의 미래를 제시하는 다리의 혁신과 진화
과학이 발전하면서 사람만 지나던 다리에는 말, 자전거, 마차, 자동차, 기차가 지나기 시작했다. 점점 무거워지는 하중을 견뎌내려면 특별한 보강 구조가 필요했다. 많은 과학자가 고민한 끝에 트러스라는 위대한 구조가 탄생했다. 트러스는 여러 직선 뼈대를 삼각형 구조로 얽어 짠 것으로, 중량 대비 강도가 높아 매우 효율적인 구조를 지닌 다리를 만들 수 있다. 범용성도 뛰어나 기존의 형교와 아치교는 물론 현수교, 캔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