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숨어 사는 내 친구
저자 카이사 고단
출판사 한울림어린이
출판일 2019-10-07
정가 13,000원
ISBN 9791163930013
수량
일로나: 졸업 사진
스텔라: 처음 만난 날의 기억
일로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
스텔라: 화성으로 가는 우주선
일로나: 우리 가족이 사는 방
스텔라: 익숙해도 화가 나는 순간
일로나: 아빠가 사라진 날
스텔라: 은둔형 외톨이
일로나: 떠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스텔라: 너를 보내지 않을 거야
일로나: 가난한 마을의 아이들
스텔라: 일로나의 고양이
일로나: 수도원 친구와 학교 친구
스텔라: 깜짝 생일 선물
일로나: 한결 가벼워진 마음
스텔라: 우리에게 더 중요한 일
일로나: 이민청에 보내는 편지
스텔라: 다른 생각이 필요한 순간
일로나: 우리는 어떻게 될까
스텔라: 일로나의 새 친구
일로나: 소년 동상
스텔라: 애타게 기다리는 소식
일로나: 말리크 가족에게 닥친 슬픔
스텔라: 우리가 함께하는 시간
일로나: 여기서 살 수 있어
스텔라: 두 가족이 함께 가는 길
일로나: 어제와 다른 평범한 일상
치열하게 고민하며 성장해 가는 우리 아이들의 이야기

《숨어 사는 내 친구》는 난민이라는 특수 상황에 처한 아이의 이야기이자, 우정을 나누며 오늘을 살아가는 아이들과 어른들의 이야기다.
일로나와 스텔라를 둘러싼 아이들의 이야기 속에는 친구와 형제자매를 향한 질투와 애정, 마음대로 흘러가지 않는 삶에 대한 분노와 짜증, 그리고 무엇보다 희망과 그리움이 묻어 있다.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공포, 추방될지 모른다는 불안을 성실한 일상으로 극복하려 애쓰는 아일라, 가난의 굴레를 벗어나려고 최선을 다하는 말리크, 2년간의 등교 거부에서 벗어나려고 애쓰는 스텔라의 오빠와 이런 오빠를 이해하려 노력하는 스텔라 등 아이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한편, 서로를 이해하면서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어른들 역시 조금씩 성장해 간다. 한없이 무너져 내리는 일로나의 부모는 끝없는 수녀님의 희생과 노력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희망을 이어 나갈 수 있고, 스텔라의 부모 덕분에 조금 더 빨리 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다. 이 책에는 악의는 없지만 난민들의 상황에 공감하지 못하는 자원봉사자도, 아일라네 가족이 떠나온 고국의 안타까운 현실을 동상으로 구현해 내며 힘을 실어 주는 예술가도 있다. 각자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도움을 주고받으며 함께 살아가는 모두의 이야기는 독자들로 하여금 전 지구촌 문제인 ‘난민’을 바로 우리 곁 이웃의 문제로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한다.

타인의 아픔과 슬픔에 공감하는 이들을 이야기하다

진정한 도움은 동정이 아닌,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며 이를 외면하지 않는 데서 시작된다. 세계 곳곳에 흩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난민 가족과 아이들은 전쟁과 가난, 폭력 등 견디기 힘든 위협과 고통 때문에 목숨을 걸고 고국을 떠나온 사람들이다. 점차 더 많은 국가와 사람들이 난민의 아픔에 공감하고 그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으며 손 내밀어 주기를! 더불어 이 책이 내 주변 가까이에 있는 소외된 아이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또 도움을 주는 작은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