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생각을 굴려 봐요
Ⅰ-1. 우르르 쾅쾅, 생각을 깨워요
Ⅰ-2. 내 생각대로, 내 마음대로
Ⅰ-3. 머릿속에 지도를 그려 볼까요?
Ⅰ-4.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Ⅱ. 생각의 틀을 짜요
Ⅱ-1. 끼리끼리 모?으면 쓸모가 생겨요
Ⅱ-2. 훌륭한 집은 뼈대부터 튼튼하게
Ⅱ-3. 차근차근, 알기 쉽게 말해요
Ⅱ-4. 씨실과 날실을 엮어서 틀을 갖춰요
Ⅲ. 생각을 펼쳐 봐요
Ⅲ-1. 자세하게 표현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Ⅲ-2. 반짝반짝, 멋지게 꾸며 보세요
Ⅲ-3. 국어사전과 친하게 지내요
Ⅲ-4. 꼬마 시인이 되어 마음을 노래해요
Ⅳ. 생각을 다듬어 봐요
Ⅳ-1. 오리고 붙이고 다듬어 볼까요?
Ⅳ-2. 아름다운 우리말, 바르고 정확하게!
Ⅳ-3. 이렇게 바꾸고, 저렇게 고치고
Ⅳ-4. 십 점 만점에 십 점!
Ⅴ. 생각을 써 봐요
Ⅴ-1. 얘들아, 나를 뽑아 줘!
Ⅴ-2. 20년 뒤 나의 하루
Ⅴ-3. 대통령 할아버지, 제 얘기를 들어 주세요
Ⅴ-4. 함께 떠나면 더 신나요
출판사 서평
국어 점수를 잘 받기 위한 글쓰기는 이제 그만!
2013년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은 ‘교과통합형 학습’입니다. 교육이 통합·융합을 지향하면서 단답형 지식만으로는 아이의 잠재력과 능력을 키울 수 없?다는 교육이념이 반영된 것이지요. 글쓰기도 예외는 아닙니다. 일기나 독서록을 잘 쓴다고, 논설문이나 기행문을 잘 쓴다고 해서 글쓰기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왜냐하면 글쓰기는 이제 모든 통합교과 영역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왜 글쓰기 능력이 모든 교과 영역에 기본이냐고요? 글쓰기는 ‘표현 능력’이...
국어 점수를 잘 받기 위한 글쓰기는 이제 그만!
2013년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은 ‘교과통합형 학습’입니다. 교육이 통합·융합을 지향하면서 단답형 지식만으로는 아이의 잠재력과 능력을 키울 수 없다는 교육이념이 반영된 것이지요. 글쓰기도 예외는 아닙니다. 일기나 독서록을 잘 쓴다고, 논설문이나 기행문을 잘 쓴다고 해서 글쓰기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왜냐하면 글쓰기는 이제 모든 통합교과 영역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왜 글쓰기 능력이 모든 교과 영역에 기본이냐고요? 글쓰기는 ‘표현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책을 많이 읽고 생각을 많이 해도 글로 잘 표현해내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부모님들이 글쓰기를 점점 더 어렵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꼭 필요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뜨거운 감자’가 된 것입니다. 아이들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는 일기조차 이런 저런 틀을 제시하며 잘 쓰라고 강요하니 글쓰기가 즐거울 리가 없지요.
개정 교육과정과 자기주도학습에 꼭 필요한 ‘창의력 글쓰기’!
어떻게 하면 내 아이가 글을 잘 쓸 수 있게 될까요? 잘 쓴 글을 판단하는 기준을 생각해보면 답은 명확해집니다. 글이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담고 있으면 됩니다. 다시 말해, 내 아이의 고유성이 드러난 창의적인 글일 때 그 글은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