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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소비자를 사로잡는 슬로건 (반양장
저자 로라 리스
출판사 한울
출판일 2018-06-29
정가 14,500원
ISBN 9788946064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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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단어 대 소리

02 추상성대구체성

03 판매 대 대화

04 태그라인 대 슬로건

05 각운

06 두운

07 반복

08 대조법

09 중의법

10 슬로건 작성

11 비주얼 해머
전장의 승패를 가른 ‘슬로건’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라


마케팅 시장에서 상대를 압도할 함성, 슬로건


스코틀랜드 게일어 ‘슬루아그 가럼(Slaugh gairm’은 전장의 함성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변화를 거듭해 슬로건(Slogan이 되었다. 영화 <브레이브 하트>에서 적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아군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전투 전에 상대를 농락하며 우렁차게 외치던 함성을 기억할 것이다. 저자가 원서의 제목을 Battlecly로 한 것은 마케팅 분야의 치열한 경쟁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일 것이다.

마케팅 분야에서 슬로건은, 상대를 압도할 전장의 함성이다. 그렇다면 전장으로 표현되는 마케팅 시장에서 소비자를 사로잡을 슬로건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기억에 남는 슬로건과 그렇지 못한 슬로건의 차이는 무엇일까?


슬로건 작성 시 기업이 간과하는 것


저자는 기억에 남을 슬로건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기에 앞서, 단어 대 소리, 추상적인 단어 대 구체적인 단어, 태그라인 대 슬로건이라는 항목을 통해 기업들이 간과하고 있는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면서, 단어보다는 소리, 추상적인 단어보다는 구체적인 단어, 태그라인보다는 슬로건이 중요한데도, 기업들은 대부분 이와 반대로 한다고 지적한다.


숍하우스(ShopHouse? ……그러나 소비자가 발음할 때는 슬롭하우스(Slophouse: 구정물 하우스로 들린다. 레스토랑 가맹점의 이름으로는 뜻이 좋지 않다. 불만을 느낀 소비자가 쓴 ?숍하우스는 슬롭하우스?라는 리뷰를 보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다. 잠재 고객이 숍하우스와 슬롭하우스를 같이 들으면 이 둘은 감성적으로 연결된다. 일단 두 단어가 연결되면 쉽게 잊히지 않는다. _01 단어 대 소리, 17쪽


머리에 시각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해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더 확실히 기억하게 할 수 있다. 한 예로 ‘의회가 채무 절감 법안을 추후로 연기했다’는 대표적 뉴스를, 추상적 단어가 아닌 “의회는 깡통을 도로로 차내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