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김은형의 혁신수업 : 자유롭고 행복한 사람을 만드는 수업 이야기
저자 김은형
출판사 휴머니스트출판그룹
출판일 2020-08-03
정가 20,000원
ISBN 9791160804652
수량
01 수업의 철학과 원리
1. 자발성을 살리는 수업
2. 협동성을 살리는 수업
3. 창의성을 살리는 수업
4. 유희성을 살리는 수업

02 학생 중심 수업
1. 학생 중심 수업이란?
2. 학생 중심, 프레네 교육
3. 학생 중심 수업의 실제

03 질문이 있는 수업
1. 질문은 왜 중요한가?
2.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수업

04 살아 있는 수업 평가
1. 수업과 평가는 한 몸
2. 몸통을 흔드는 꼬리
3. 평가의 본질
4. 국가 교육과정의 대강화
5. 논술평가와 구술평가
6. 평가의 계량화
7. 내면평가의 중요성

05 읽기?쓰기 수업
1. 읽기의 중요성
2. 읽기?쓰기 수업을 위하여
3. 공책 쓰기
4. 읽기?쓰기 수업의 실제

06 시 쓰기 수업
1. 삶을 위한 시
2. 삶을 위한 시 쓰기 수업

07 소설 창작 수업
1. 이야기 유전자
2. 쉽고 재미있는 소설 쓰기
3. 소설 창작 수업의 실제

08 영화 만들기 수업
1. 영상언어란 무엇인가?
2. 영상언어의 이해
3. 영화 수업의 실제
4. 우리들의 영화제
교사의 열정이 수업을 바꾼다
이 책은 ‘수업의 철학과 원리’에 관한 내용으로 문을 연다. ‘자발성, 협동성, 창조성, 유희성’을 살리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고 얘기한다. 그런 수업이 ‘좋은 수업’이다. 배우고자 하는 욕망을 불러일으켜 학생들 스스로 배움의 주체가 될 수 있어야 하고, 목표를 정해서 함께 노력하는 과정에서 정서적 연대를 이룰 수 있어야 하며,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줄 알아야 하고, 수업의 과정이 재미있어야 ‘좋은 수업’이다. 수업에 이러한 철학과 원리가 살아 있다면 ‘혁신수업’이라 할 만하다.
그러나 오늘날의 교육 현실은 이러한 수업을 꿈꾸는 교사의 열정에 힘을 실어주지 않는다. 교사든 학생이든 학부모든 점수와 등급에 매달린 채, 피로한 교육 현실에서 오지선다형 문제에만 머리를 처박고 있다. 초등학교까지 포함하면 황금 같은 10대 시절의 대부분을 학교와 학원을 오가며 시험용 지식을 욱여넣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은 친구들과 활동하며 다투기도 하고, 형제와 부모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와 대화하는 기회도 충분히 가져야 한다. 독서도, 음악도, 운동도, 여행도 해볼 시간을 가져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삶에 이바지하는 제대로 된 수업을 하려면 교육에 대한 철학과 신념, 그리고 무엇보다 열정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우리 아이들을 피로한 10대 시절에서 건져내, ‘자유롭고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할 수 있다.

수업의 주체는 학생이어야 한다
이 책에는 그동안 저자가 학생들과 함께했던 다양한 수업 사례들이 담겨 있다. 현상과 본질에 대한 내용을 탐구하는 인문학 수업, 학생이 교사가 되어 내용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수업, 읽기?쓰기?말하기?듣기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시와 소설을 읽고 즐기고 창작하는 수업, 영상을 만들고 상영해 보는 영화 만들기 수업, 문학작품을 읽고 연극으로 재구성하는 수업 등의 과정과 방법, 활동 결과들을 소개한다.
이러한 수업들에는 기본적으로 ‘자발성, 협동성, 창의성, 유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