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에 가기 전에
한눈에 보는 제주도
독특한 문화를 뽐내는 제주도
신비로운 화산섬, 제주도
제주도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제주도를 만든 설문대할망
바닷가에 우뚝 선 성산일출봉
오름이 뭔가요?
세계적인 규모의 용암동굴
바닷가의 돌기둥, 주상 절리
제주도의 마지막 두 화산
세계자연유산, 한라산의 동식물
육지와 붙어 있던 제주도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어디에서 어떻게 살았을까?
무엇을 먹고 살았을까?
제주의 옛 이름, 탐라
외세의 침략에 시달린 제주도
삼별초의 대몽 항쟁
고려의 자주를 꿈꾼 삼별초
100년간 몽골의 지배를 받다
목호의 난을 진압한 고려
원당사의 ‘원’은 원나라의 ‘원’
유배의 땅, 제주도
출륙금지령이 내려지다
경제?행정의 중심지, 제주 읍성
성읍민속마을로 떠나요
유럽에 조선을 알린 하멜
조선 시대 최고의 유배지
이재수의 난은 왜 일어났을까?
혼란의 시기를 겪어낸 제주도
제주도의 3대 항일 운동의 현장
일본의 군사요새가 되다
제주 4?3사건의 현장
제주 4?3사건 그 이후
제주도 역사 기행을 마치며
제주도에는 가 볼 곳이 많아요
나는 제주도 박사!
견학 기록문을 써 봐요
정답
부록 : 숙제를 돕는 사진
각 권별 특징
첫째, 철저한 사전 준비!
각 권마다 체험학습 현장에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을 실었다. 현장 정보, 현장에서 주의할 점, 교통편, 약도 등을 상세히 실어서 체험학습 시 사전 계획을 꼼꼼히 세울 수 있다.
둘째, 보고서 작성을 도와주는 ‘사후활동 보고서’ 예시!
체험학습을 다녀온 뒤 가장 큰 고민은 바로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사후활동 보고서’이다.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에는 각 권마다 사후활동 보고서가 실려 있다. 역사 신문, 역사 유물 만들기, 역사 유물 소개하기, 가상 인터뷰, 생태 보고서 등 사후활동 보고서를 다양한 형식으로 실어 놓았다. 각 권마다 체험학습 장소의 특징을 살린 보고서는 현장에서 본 내용을 되새겨 보며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직접적인 교과 연계로 학교 공부에 도움!
교과서를 철저히 분석하여 체험학습 장소와 연관된 학년별 단원을 실었다. 현장에서 보고 배운 것들은 학교 수업 시간에 큰 도움이 된다. 이미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반복한다는 복습의 개념과 아직 배우지 않은 것을 미리 학습한다는 예습의 개념까지 포함해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는 체험학습에 대한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현장에서 직접 비교해 보며, 체험학습 후에 자신만의 글을 정리해 보는 일련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훌륭한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 유인종(전 서울특별시 교육감
“나는 오늘 또 하나의 세상에 들어갔다 왔다. 다음엔 또 어떤 세상의 문을 열고 들어가게 될까?”
- 현장 체험학습을 마치고 쓴 한 초등학생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