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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고전이 알려주는 생각의 기원
저자 정소영,이연임
출판사 렉스
출판일 2020-06-02
정가 15,000원
ISBN 979119585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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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1 우리 아이들의 머릿 속에 든 생각은 진짜 자기 생각일까? (이연임
서문 2 이 책을 무슨 책이라 해야 할까? (정소영

제 1장 쓸모 있는 사람만 살아 남는다: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
다윈이 들려준 이야기: [종의 기원]이 등장하다/ 찰스 다윈은 누구인가/ 다윈은 왜 종의 분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 정체를 밝혀라! 진화론적 세계관/ 성경은 무엇이라 말하는가/ 현실 속에 나타난 진화론적 세계관의 영향과 자살과 맞춤 아기

제 2장 너의 본능을 억제하지 마라: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프로이트가 들려준 이야기: [꿈의 해석]이 등장하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누구인가/ 프로이트는 왜 무의식의 세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 정체를 밝혀라! 프로이트적 세계관/ 성경은 무엇이라 말하는가/ 현실 속에 나타난 프로이트적 세계관의 영향과 본능적 욕구 추구 및 끊어내지 못하는 과거

제 3장 이쪽이냐 저쪽이냐, 한쪽만 선택해라: 칼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
마르크스가 들려준 이야기: [공산당 선언]이 등장하다/ 칼 마르크스는 누구인가/ 마르크스는 왜 프롤레타리아의 문제를 파고들게 되었나/ 정체를 밝혀라! 공산주의 세계관/ 성경은 무엇이라 말하는가/ 현실 속에 나타난 공산주의 세계관의 영향과 수저 논리, 편 가르기, 평등에 대한 오해

제 4장 내 삶의 주인공은 바로 나: 프리드리히 니체의 [짜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
니체가 들려준 이야기: [짜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가 등장하다/ 프리드리히 니체는 누구인가/ 니체는 왜 ‘신의 죽음’을 선언했을까/ 정체를 밝혀라! 니체적 세계관과 그의 열매 포스트모더니즘/ 성경은 무엇이라 말하는가/ 현실 속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과 YOLO, 부모공경, 그리고 불륜

제 5장 받는 만큼만 일하라: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막스 베버가 들려준 이야기: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 등장하다/ 막스 베버는 누구인가/ 막스 베버는 왜 종교가 사회에 미치
제 1장에서는 인간의 쓸모에 대한 생각을 촉발한 찰스 다윈의 이야기를 다룬다. 특히 ‘생존경쟁’, ‘적자생존’, ‘무목적성/우연’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유용한 인간만이 존재의 의미가 있다고 주장하는 진화론적 세계관과 누구나 그 존재만으로 존엄하고 가치 있다고 선언하는 성경적 세계관을 비교한다.

제 2장에서는 인간의 정신세계 범위를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확장함으로써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연 지그문트 프로이트를 소개한다. 인간은 충족되지 못한 욕망이 있는 한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는 프로이트적 세계관과 인간은 성령의 능력으로 욕망을 다스릴 수 있는 존재라 선언하는 성경적 세계관을 비교한다.

제 3장에서는 이 세상에 공산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처음으로 소개한 마르크스의 이야기를 다룬다. 경제적 불평등을 타파함으로써 노동자들의 유토피아 건설을 주장한 공산주의 세계관과 경제적 차이를 인정하고 선으로 이를 극복할 방법을 찾는 성경적 세계관을 비교한다.

제 4장에서는 신은 죽었다고 선언하며 도덕의 절대 기준을 없애고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를 연 니체의 이야기를 다룬다. 절대적 옳고 그름에서 벗어나 상대적 관점과 기준을 인정하자는 니체적 세계관과 하나님이 정하신 절대적 도덕률이 존재하므로 이를 지키며 살자는 성경적 세계관을 비교한다.

제 5장은 자본주의 시대에 인간의 일에 대한 이해와 태도를 조명한 막스 베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소명의식을 가지고 일했으나 그 일의 결과로 나타난 경제적 보상으로 구원의 예정됨을 확인하려 했던 프로테스탄트들의 세계관과 구원에 대한 불안이 아닌 확신을 품고 하나님의 자녀로서 주어진 일을 충성스럽게 하고자 하는 성경적 세계관을 비교한다.

이 책을 통해 저자들이 기대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자들이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세계관은 무엇이며 어디에서 온 것인지 깨달을 수 있게 되는 것,
둘째, 올바른 세계관에 기초해 세상에 넘쳐나는 메시지들을 분별할 수 있게 되는 것,
마지막으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