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 … 5
옮긴이 해제 … 11
I부 1905년 내적 시간의식 강의
서론 … 69
§1 객관적 시간의 배제 … 71
§2 “시간의 근원”에 대한 물음 82
1장 시간의 근원에 관한 브렌타노의 이론 … 87
§3 근원적 연상 … 87
§4 미래의 획득과 무한한 시간 … 92
§5 시간성격에 의한 표상의 변화 … 93
§6 비판 … 95
2장 시간의식의 분석 … 103
§7 시간대상 파악에 대한 순간 포착 해석과 지속 작용 해석 … 103
§8 내재적인 시간대상과 그것의 현출방식 … 109
§9 내재적 대상의 현출에 대한 의식 … 112
§10 경과현상들의 연속체. 시간도해 … 114
§11 근원인상과 파지변양 … 118
§12 특유한 지향성으로서의 파지 … 121
§13 인상이 파지에 앞선다는 사실의 필연성. 파지의 명증 … 124
§14 시간대상의 재생(이차적 기억 … 127
§15 재생의 수행양상 … 131
§16 파지 및 회상과 구별되는 현전으로서의 지각 … 132
§17 재생에 대립되는, 자체부여 작용으로서의 지각 … 136
§18 지속과 잇따름에 대한 의식의 구성을 위해 회상이 지니는 의미 … 138
§19 파지(일차적 기억와 재생(이차적 기억 및 상상의 차이 … 142
§20 재생의 “자유” … 145
§21 재생의 명료성 단계 … 147
§22 재생의 명증 … 147
§23 재생된 지금과 과거의 합치. 상상과 회상의 구별 … 149
§24 회상에서의 예지 … 152
§25 회상의 이중적 지향성 … 153
§26 기억과 예상의 차이 … 157
§27 “지각되었음”에 대한 의식으로서의 기억 … 159
§28 기억과 이미지 의식. 정립하는 재생으로서의 기억 … 162
§29 현재기억 … 163
§30 파지변양 속에서 대상적 지향의 유지 … 165
§31 근원인상과 객관적이고 개체적인 시간점 … 167
§32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