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머리말
PARTⅠ. ‘절대우위+One’ 전략이란
‘절대우위+One’이란?
*핵심역량이 절대우위의 요소인가?
*경제학으로 보는 비교우위와 절대우위
*절대우위란 무엇인가?
*+One이란 무엇인가?
*+One의 유형
*기본값이란 무엇인가?
*‘절대우위+One’이란 무엇인가?
*‘절대우위+One’ 전략이란 무엇인가?
‘절대우위+One’ 전략의 필요성
*지금은 붉은 여왕이 지배하는 경쟁의 시대
*펠츠만 효과의 실험
*입시로 뼈아팠으나 경쟁의 이치를 깨닫다
*기본값도 없던 젊은 시절
*내게 절대우위란 그저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
*‘절대우위+One’ 전략은 왜 필요한가?
‘절대우위+One’의 선정 기준 및 시기
*절대우위의 선정 기준
*+One의 선정 기준
*‘절대우위+One’의 선정 시기
*절대우위로 계발하고 싶은 장점의 발견
*절대우위로 계발하고 싶은 장점을 실행
*절대우위를 위한 +One을 고심하다
‘절대우위+One’의 획득 방법
*개인에 있어 ‘절대우위+One’ 선정시 애로사항
*절대우위의 획득 방법
*+One 획득 노력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나는 ‘절대우위+One’를 어떻게 객관화하여
획득하였는가?
차세대 ‘절대우위+One’
*생애 첫 해고를 당하면서
*차세대 절대우위의 선정 기준
*차세대 절대우위의 선정 시기
*내 인생의 +One이자, 제2의 인생을 위한
차세대를 구상하다
PARTⅡ. ‘절대우위+One’ 전략의 분야별 적용
Ⅱ-Ⅰ. 자기계발적 차원의 지속가능한 ‘절대우위+One’
자기혁신
*지속가능한 ‘절대우위+One’을 위한 필수 3요소
*절대우위 후보 검토 때도 3요소는 중요하다
*자기혁신의 사례1: 스포츠 스타
*자기혁신의 사례2: 가수와 배우
*자기혁신의 사례3: 예술가와 학자
*자기혁신의 사례4: 실리적 리더
*자기혁신의 사례5: 이상적 리더
올바른
1. 집필 배경
저자 김재경은 ‘적추(赤秋’란 말로 자신의 시기를 표현하고 있다. 즉 붉은 가을의 시점으로 보면 드디어 불타오르는 꿈의 진정한 시작점은 가을일 수도 있다.
이제야 저자는 ‘경쟁력에 관한 노하우’를 이론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청춘(靑春 시절에 많은 좌절을 겪었으며 현장에서 무수한 난제들과 씨름하고 난 뒤에야 획득했던 방법론이기도 하다. 그는 도태되지 않기 위하여 언제나 열정적이었다. 그 덕분인지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퀄컴(QUALCOMM 등 글로벌 혁신 기업에 종사하면서 생존과 성장의 법칙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익힐 수 있었다.
저자는 경영학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한국무역학회와 국제e-비지니스학회의 부회장직을 맡고 있으면서 다방면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학술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시작의 의미로, 그동안 연구해오던 <절대우위+One>이라는 경쟁력 노하우에 관한 단행본 출판을 결심하기에 이른다.
저자는 좀 더 많은 독자와 소통하여, 이론이 실제 생활에서 생명력을 얻어내는 경험을 하고 싶었다고 한다. 그런 마음을 다하여 얻은 첫 결과물인 셈이다.
이 책은 사회인으로 출발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는 경쟁력 강화의 지침서로 다가갈 것이고, ‘기업의 실무진’들에게는 시장의 생존과 성장 법칙의 흐름을 읽고 적용하는 데 참고서로 쓰일 만하고, 저자와 같은 ‘적추를 맞은 세대’에게도 공감을 불러일으킬 만하다.
‘절대우위+One’전략은 기업, 정부, 국가조직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효율적인 틀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2. 책의 특징 및 주요 내용소개
저서 <절대우위+One>은 사실상 총 3 PARTS로 구성되었다.
PARTⅠ에서는 자전적 내용을 통하여 이론이 경험에서 묻어나온 것임을 밝히고 있다. 사실 현실과 멀어 보이는 추상적 이론이야말로 역설적으로 수많은 경험적 사례와 연결되어야 한다. 애초에 사례를 원형화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이 이론이기 때문이다. 가장 단순한 식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