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_ 당신의 뇌는 아직 공부를 제대로 시작하지 않았다
1장 뇌를 최적화하라_ 학업생활의 성공을 위한 첫 단계
2장 자신의 뇌 유형을 알자_ 뇌 영상을 찍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
3장 습관 바꾸기_ 낡은 습관을 똑똑한 전략으로 바꾸는 법
4장 시작_ 학습 준비
5장 큰 그림_ 일반적인 내용에서 구체적인 내용으로
6장 체계화_ 수업, 시간, 스스로를 체계화하기
7장 성공하는 방법_ 공부 방법
8장 수업_ 수업의 기술
9장 마루엽 연상 암기범_ 더 빨리 암기하고 더 오래 기억하기
10장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_ 파트너와 함께 공부하기
11장 지식의 원천을 찾아가자_ 선생님께 다가가는 실용적인 방법
12장 시험의 압박에 대비하기_ 시험을 준비하고 치르기
13장 자신을 표현하기_ 글쓰기와 말하기
14장 ANTs 없애기_ 매일 좋은 기분을 느끼는 방법
15장 선물상자 포장하기_ 자신에게서 최선의 능력 이끌어내기
부록 A 뇌를 성장시키는 107가지 방법
부록 B 에이멘 클리닉 학습장애검사 설문지
감사의 말
뇌에도 MBTI가 있다
당신의 뇌는 무슨 유형인가?
책에 등장하는 16세의 마야의 사례는 뇌 유형에 맞춘 관리가 왜 중요한가를 알려준다. 뇌 유형 13번(즉흥-신중형이었던 이 학생은 앞이마겉질(전두엽의 활성이 낮고(집중력 문제, 체계성 문제, 충동 조절 등과 관련, 바닥핵과 편도체의 활성이 높았다(불안을 느끼고 최악의 경우를 예측하는 성향. 뇌 유형 3번(집요형이었던 엄마와 학업 문제 등으로 사사건건 부딪혔던 마야는 자신의 뇌 유형에 맞춘 보충제와 생활방식 조정을 통해 뇌의 균형을 찾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자신이 원했던 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다. 엄마 또한 뇌 유형의 차이를 이해하고 미아를 존중해주기 시작했다.
이처럼 자신의 뇌 유형을 알면 학교에서 어떻게 배우고 공부해야하는지, 선생님이나 학교 친구 등과 어떻게 교류하면 좋을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를 바탕으로 자신의 뇌를 최적화하는 기술을 익혀 학업생활을 더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그렇다면 독자는 뇌영상을 촬영하지 않고 어떻게 자신의 뇌 유형을 알 수 있을까? 저자가 만든 온라인 검사 사이트 BHA(brainhealthassessment.com에서 예측도가 높은 38개 문항의 설문을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이 사이트는 당신의 뇌 유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 뇌 건강 영역에 대한 점수를 매겨준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3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이 검사를 받았다.
뇌는 사랑, 학습, 성격, 특징, 우리가 내리는 온갖 결정을 만들고 집행하는 기관이다. 따라서 더 나은 성적을 받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뇌에 대해 알아야 한다. 우리가 생각 없이 비디오 게임에 빠져들지, 공부하러 도서관으로 향할지 결정하는 것은 결국 우리의 뇌기 때문이다. 이런 뇌를 학습에 최적화하려면 먼저 자신의 뇌를 사랑해야 하고, 뇌에 손상을 입히지 않아야 하고, 뇌에 도움 되는 일을 해야 한다.
‘뇌’와 ‘습관’,
수업 전부터 시험 후까지
공부의 모든 과정을 최적화한다!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