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하하 호호 해해
바를 정 正 12
재미있는 한자 공부 14
높임말 교실 15
가오리연 16
타는 18
북녘 북 北 19
환희네 분식 20
깍두기 22
싱싱sing sing한 빗방울 24
가는 날이 장날 26
좋을 호 好 27
임금 왕 王 28
한자 시험 30
설래 雪來다 31
콕 집어! 32
[2부] 개미 허리의 비결
버들강아지 36
봄 눈 38
꽃샘추위 39
벚꽃 길 40
산수유 꽃 42
숨은 꽃 43
조팝꽃 44
제비에게 46
모기장 48
소나무의 노래 - 은행나무 아래 살며 50
가을 편지 52
개미허리의 비결 54
송사리 56
대추나무 58
메주 59
[3부] 피었습니다
반지하 집 62
할머니 댁 수도꼭지 64
다 크다 66
내리사랑 68
반반씩 69
약 봉투 70
까치에게 72
가족 장갑 74
세 살 76
보행기 77
피었습니다 78
흰머리에게 80
밥상 82
선물 83
닮은꼴 84
[4부] 노란 버스
집으로 88
봄방학 90
선거 91
노란 버스 92
내 친구 무선 청소기 94
피아노야 알았지? 96
아는 이웃 98
봄날의 놀이터 99
꾀병 이후 100
치킨 집에 불났어요! 102
개교기념일 104
삼한사미 106
동짓날 107
새 집 줄게 행복 다오 108
명심보감 110
동시조에 대한 새로운 시도, 어린이의 눈으로!
어린이의 눈은 어른들과 다른 것을 본다. 시선이 다른 것에 머무르는 것은,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물이 아니라, 어떤 형식이나 문화, 틀에 대한 것도 동일하다. 어린이의 눈과 판단은 어른들과 다르다.
‘동시조’가 예스럽다는 생각에 많은 시인들이 현대적이고 낯선 소재들을 동시조의 틀에 집어넣어 새로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유이지 시인은 오히려 한자나 전통, 속담, 구전노래 등을 소재로 선택하는 과감함을 선보인다. 그래서 그 예스러운 소재들을 예스러운 틀에 넣기 위해 어린이들의 발상이 어떻게 전환되는지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너희들이 / 내게 준 / 한 표 / 한 표가 // 칠판에 / 발 디디며 / 바를 정正 되어 / 그려질 때 // 반장이 / 되려는 마음 / 바위처럼 무거워졌어.
- ‘바를 정正’ 전문
반장 선거라는 학교 생활을 ‘동시조’ 틀에 담을 때 한자 바를 ‘정(正’에 집중한다. 적어도 선거의 과정과 그것을 바라보는 화자의 시선은 정말로 칠판에 그려지는 그 글씨에 오롯이 집중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나, 피자나, 요란한 선거운동 등 요즘 유행하는 선거 장면을 동시조에 넣지 않고, 오히려 한자 하나에만 집중한 시인의 선택이 어린이의 마음을 더 잘 표현해 준다. 시인은 이외에도 ‘호수 호(湖’ ‘강물 하(河’ ‘바다 해(海’ ‘북녁 북(北’ ‘좋을 호(好’ ‘임금 왕(王’ 등 다양한 한자를 동시조에 담아냈다. 거기에서 머물지 않고, 영어 발음에도, 가오리연이나 깍두기 같은 언어와 연관되는 시상까지 확장해가며 어린이의 마음을 담아 낸다. 동시조임에도 소재의 확장과 그에 맞물리는 시상의 확장이 어마어마하다.
또한 유이지 시인의 시에는 제대로 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시에서 서사가 빠지면 제대로 읽히지 않는다. 그래서 짧아도 이야기 구조를 갖고 있어야 읽혀지고 공감이 되는 시로 어린이들에게 받아들여진다.
“나 혼자도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