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실용지능이란 무엇인가?
실용지능은 언제나 성장한다
-지능의 개념
-전문적 기술의 개념
전문적 기술에 관한 이론들/전문적 기술의 습득
-실용지능은 발달 중인 전문적 기술의 한 형태이다
제2장: 지능의 본질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지능이다
-지능 테스트의 역사
-지능이론
암시적 이론들/명시적 이론들
제3장: 실용지능의 특성
실용지능과 지적 지능은 다르다
-학업지능과 실용지능
실용적 문제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나이듦의 즐거움: 실용지능에 나타나는, 나이와 관련 있는 패턴이 전통적 지능의 패턴과 비슷할까?
-실용지능에서 발달한다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가?
실용적 문제해결의 맥락/실용적 문제해결의 콘텐츠/실용적 문제해결의 목표/실용적 문제해결의 전략/문제의 정의
-잘 발달한 실용지능의 전형적인 형태들
직관/지혜
제4장: 직장 내의 실용지능
기업의 경영자는 장인이다
-경영에 대한 합리적 접근법들
합리적인 경영인/앞을 내다보며 행동하는 경영인들
-실용지능을 직장에 응용하다
행동하면서 생각한다/비선형(非線型적인 문제해결/행동 속에 이뤄지는 심사숙고
제5장: 실용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
비학업적 지능이 관심을 끌다
-사회지능
사회지능의 인지적 측정과 언어적 측정/행동을 바탕으로 사회지능을 측정하는 방법/비언어적 테스트로 사회지능을 측정하는 방법
-감성지능
-스턴버그의 성공지능 이론
성공지능 이론의 하위이론들/스턴버그의 ‘삼위일체’ 능력 테스트/실용지능의 측정
제6장: 실용지능의 이해
암묵적 지식이 성공을 부른다
-이론적 개념으로서의 암묵적 지식
-암묵적 지식의 두드러진 특징
암묵적 지식은 대체로 환경의 지원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가운데 습득된다/암묵적 지식은 절차적이다/암묵적 지식은 실용적으로 유익하다/암묵적 지식은 3가지 특징 사이에 일관된 관계를 보인다
-암묵적 지식이 아닌 것은 어떤 것일까?
암묵적 지식은 직업지식과 동의어가 아니다/암묵적 지식은 일반지능의 대체물이 아니다/암
출판사 서평
“현실에 도움이 되는 지능을 찾아라.”
“지능은 학업적이기도 하고 실용적이기도 해야 한다.”
* 학교에서 성공을 거두었으나 직장에서는 실패를 겪는 사람, 아니면 학교에서는 실패했으나 직장에서는 성공을 거둔 사람을 무수히 많이 본다. 또 지능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사회적 교류에는 무능해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능 테스트 점수는 낮으나 모든 사람과 잘 어울려 지내는 사람도 많다. 왜 그럴까?
이 책은 실전지식이 어떤 것인지, 그것이 이론지식과는 어떻게 다른지, 그것이 성공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
“현실에 도움이 되는 지능을 찾아라.”
“지능은 학업적이기도 하고 실용적이기도 해야 한다.”
* 학교에서 성공을 거두었으나 직장에서는 실패를 겪는 사람, 아니면 학교에서는 실패했으나 직장에서는 성공을 거둔 사람을 무수히 많이 본다. 또 지능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사회적 교류에는 무능해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능 테스트 점수는 낮으나 모든 사람과 잘 어울려 지내는 사람도 많다. 왜 그럴까?
이 책은 실전지식이 어떤 것인지, 그것이 이론지식과는 어떻게 다른지, 그것이 성공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한다.
* 성공을 이루는 능력은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으로 자신의 약점을 바로 잡고 보충하려는 노력에 크게 좌우된다. 이때는 분석적이고,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능력들이 서로 균형을 이뤄야 한다. 그래야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에 변화를 가하고, 환경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IQ 테스트는 실용적인 능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
* 지능의 지적 측면과 실용적 측면을 구분해야 한다는 주장은 나이가 들수록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더 커진다는 연구결과로 설득력을 점점 더 얻고 있다. 연구 대상이 된 나이 많은 성인 중 4분의 3정도가 실용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해가 갈수록 높아진다고 믿는다. 비록 지적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은 공식적인 교육이 끝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