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최근 한국 : 현대사해방부터 문재인 정부까지 역사유물론으로 보기
저자 김동철 외공저
출판사 책갈피(작은세상
출판일 2020-07-31
정가 28,000원
ISBN 9788979661880
수량
머리말
1장 해방 정국, 새 사회를 향한 뜨거운 염원과 좌절
2장 한국전쟁, 제국주의 경쟁이 낳은 비극
3장 4월혁명, 독재자를 타도하다
4장 박정희 정권과 유신, 그에 맞선
5장 광주항쟁, 한 세대의 영혼을 울리다
6장 1987년 6월항쟁과 7~9월 노동자 대투쟁
7장 1997년 대중 파업과 IMF 경제공황
8장 1990년대 후반 이후 역사를 이해하는 틀
9장 좌회전 깜빡이 켜고 우회전, 김대중 정부
10장 노무현 정부의 “좌파 신자유주의”
11장 우파의 귀환, 이명박
12장 유신 스타일 박근혜 정부
13장 문재인 정부의 등장과 중간 평가
추천 도서
한국 주요 정당 계보도
찾아보기
과거가 어떻게 오늘의 세계를 만들었는지 알 수 있다면, 미래를 바꿀 지금의 실천에 틀림없이 도움이 될 것이다. 당대의 지배 질서에 도전해 성공한 경험들은 더욱 그럴 것이다. 그래서 오늘의 세계에 강한 불만을 느끼는 이들은 역사에서 배워야 한다. 경제 위기와 기후 위기 때문에 부모님이나 이모삼촌의 20대 시절보다 삶이 더 어두워졌다고 여기는 지금 청년들에게는 제대로 된 역사 이론이 필요하다. 왜 그때는 가능했던 일이 지금은 안 되는 것일까? 반면 그때는 어려웠지만 지금은 가능해진 일은 무엇일까?

역사 서술과 계급적 이해관계
역사 서술은 옳든 그르든 변화의 동인에 대한 나름의 설명을 포함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변화의 동인에 대한 특정한 이론은 그 논자가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어떤지, 그의 이해관계가 무엇인지와 결부돼 있다.
보수 우파의 한국 현대사는 자본주의적 번영을 바라는 열망, 우방국인 미국이 들여온 자유 시장과 ‘자유민주주의’의 힘이 북한의 남침 전쟁으로 폐허가 된 나라를 선진국 문턱에 있는 나라로 탈바꿈시켰다고 설명한다. 그들의 역사에서는 이승만과 박정희, 그리고 재벌 총수들의 영웅적 결단이 찬양받는다.
반면, 친민주당 진영의 중도파적 역사 해석은 민족의 자립과 민주주의를 향한 열망이 오늘의 한국을 만들었다고 설명한다. 일제강점기의 민족자본가들과 김구장준하김대중노무현 같은 민주주의자들이 오늘날의 번영을 있게 한 위인이라고 말한다. 친민주당 진영은 경제성장 시기 권위주의적 일당 국가하에서는 배제된 처지였지만, 그들도 자본가계급의 일원으로서 자본주의적 번영을 추구하기 때문에, 가령 박정희를 완전히 부정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들은 과거의 한국은 독재와 부패로 왜곡된 자본주의로 발전했지만, 지금의 한국은 자신들의 주도하에 번영한 선진 자본주의로 발전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두 주류 세력과는 다른 각도에서 한국 현대사를 다룬다. 이 책이 궁극으로 보여 주려는 역사는 노동계급 사람들이 경제성장, 전쟁, 권위주의 국가, 자본주의적 민주주의와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