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개성 넘치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만날 때
Chapter 1_ 콘텐츠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새로운 콘텐츠의 시대가 도착했다
- 돈이 되는 콘텐츠를 아는 사람, 모르는 사람
- 아이폰의 등장이 만들어낸 콘텐츠 산업의 스노우볼
- 시대의 요구와 인간의 본능에 응답한 콘텐츠 산업
- 엔터테인먼트의 꽃은 영상 콘텐츠다
- 콘텐츠 소비자의 니즈, 어디까지 알고 있니?
Chapter 2_ 상상실현자, 크리에이터
창의적 슈퍼 개인들의 탄생
- ‘사람’만큼 드라마틱한 콘텐츠는 없다
- 스스로가 콘텐츠이자 브랜드인 슈퍼 개인의 탄생
- 기회의 바다는 모두에게 열려 있다
- 새로운 직업군, 크리에이터에 대하여
- 크리에이터의 3가지 성공 요인
- 콘텐츠로 증명하고 콘텐츠로 브랜딩하라
Chapter 3_ MCN 시장의 현주소
왜 크리에이터 중심이어야 하는가
- 구글에서 스타트업으로, 샌드박스네트워크의 출발
- MCN 산업의 현재와 미래의 좌표를 읽다
- 도전과 실패를 통한 고도화, 정반합의 성장
- 왜 크리에이터가 중심이 돼야 하는가
- 샌드박스네트워크의 성장은 현재진행형
Chapter 4_ 플랫폼 비즈니스
모두가 연결된 스마트 월드
- 플랫폼의 출현, 비즈니스 흐름을 바꾸다
- 생산자, 소비자, 광고주가 모두 윈윈하는 플랫폼
- 콘텐츠냐 플랫폼이냐, 미묘한 신경전
- 플랫폼 비즈니스 빅뱅, 누가 이기고 누가 질까?
Chapter 5_ 유튜브라는 트루먼 쇼
모든 것이 중계되고, 누구라도 주인공이 된다
- 유튜브 세대, 그들은 누구인가
- 모든 세대가 맛보고 즐기는 유튜브 세상
- 유튜브가 만들어낸 변화, 지금까지는 예고편이었다
- 구독자라고 다 같은 구독자가 아니다
- 유튜브 마케팅, 스며들까? 드러낼까?
Chapter 6_ 경계 없는 글로벌 세상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넘어 연결되는 미래
- 왜 전 세계는 K컬처에 열광하는가
- 디지털 엔
샌드박스네트워크 이필성 대표가 전하는 콘텐츠 비즈니스 노하우
콘텐츠 기획, 플랫폼 활용에서 수익 창출까지…
비즈니스 성공 공식은 다시 쓰여져야 한다!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세대가 등장하면서 콘텐츠 산업은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9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나라의 2019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약 119조 원이며, 수출액 추정치는 약 12조 3,730억 원(103억 9,000만 달러으로 2018년보다 8.1퍼센트 증가했다. 이 수치만 봐도 콘텐츠 산업이 급속한 변화 속에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글로벌 세상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킨 BTS의 성공, 매력과 개성을 지닌 창조적 슈퍼 개인들의 약진과 활약, 콘텐츠 창작과 소비의 모든 것을 뒤바꿔놓은 유튜브 시장,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넘어 모두가 연결되고 소통하는 열린 세상, 디지털 미디어와 플랫폼을 활용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이 모든 것의 중심에 콘텐츠가 있다. 미디어 환경과 산업의 구조가 실시간으로 바뀌는 요즘,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과 다른 나만의 개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일이다. 나아가 그것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팔기 위해서는 산업의 구조와 흐름을 알고 영리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우리를 둘러싼 콘텐츠 산업은 어떻게 재편되고 있으며 어떤 미래로 나아가는가? 급변하는 거대한 물줄기에 올라타 성공의 기회를 잡으려면 무엇을 포착해야 할까? 압도적 플랫폼인 유튜브 생태계는 어떻게 구동되며 어떤 영향력을 행사할까? 《나는 오늘도 콘텐츠를 팝니다》는 창업 5년 만에 매출액 1,000억 원 신화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샌드박스네트워크 이필성 대표가 집필한 첫 책이다. 콘텐츠 산업 최전선의 생생한 경험담을 토대로 한 콘텐츠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노하우가 담겨 있다.
모바일 혁신과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등장,
지나온 10년은 앞으로 다가올 변화와 혁신의 예고편에 불과하다!
2007년 스티브 잡스가 전 세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