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왜 여성의 ‘커리어’일까
프롤로그: 더 많은 여성 크리에이터가 필요하다
1부 탐색기: 크리에이터, 내가 좋아하는 일
낯설거나 날것이거나
- 미스 박에서 ‘박 카피’로
- ‘꺼리’를 찾는 전문가
- 함께 일한다는 마음
어떻게 해서든 해냈습니다
- 여성공채 2기, 겁 없는 신입사원
- 어쩌다 크리에이터
- 전지적 참견 시점 카피라이터 편
2부 성장기: 존재감 있는 크리에이터
관찰, 경험 그리고 마케터의 시선
- 관찰은 실력의 기초가 된다
- 어떤 경험이든 씨앗이 된다
- 마케터의 눈으로 성장한다
- 자기검열을 거쳐 도약한다
내가 기억하는 어휘로 기획하다
- 고함치는 카피, 속삭이는 카피
- ‘여자’가 될 것인가, 카멜레온이 될 것인가
- 그래도 성장할 기회는 많다
3부 사춘기: 크리에이터로는 여기까지?
돌부리도 있고 샛길도 있다
- 배신감이라는 사춘기
- 번 아웃이라는 사춘기, 그리고 ‘여자니까’
- 곁눈질이라는 사춘기
자신의 한계와 싸우는 법
- 내 머리가 내 맘대로 안 될 때
- 광고주에게 영혼을 판 대가
- 성공을 잡을 것인가, 사생활을 위할 것인가
- ‘이런 여자애’라고요?
4부 성숙기: 크리에이터의 존재감 덜어내기
나의 존재감, 우리의 존재감
- 크리에이터의 일은 존재감을 심는 것
- 디렉터의 일은 나의 존재감을 빼는 것
- 여자인 덕분에, 여자이기 때문에
과격하게 또는 겸허하게
- CD가 사는 세상
- 맹수 조련사
- 바다 건너 다양성에 도전하다
[대담] 두 크리에이터, 마주앉다
5부 전환기: 리더의 존재감 심기
나의 틀에서 벗어나라
- 얼마나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까
- 나는 크리에이터가 아니다
- 진정성은 마이너리스트로부터
내 인생을 프로듀스하는 법
- 행복해야 크리에이티브할 수 있을까
- 스트레스를 에너지로 바꾸려면
- 100세 시대, 내 인생의 크리에이티브
나는 어떻게 해야 성장할 수 있을까?
내가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누구나 커리어를 고민하고,
모두가 롤모델을 찾는다
나의 길은 무엇일까? 나는 어떻게 해야 성장할 수 있을까? 일하면서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고민이다. 내가 지금 제대로 나아가고 있는지, 이 선택이 맞는지, 나만 이렇게 어려운 건지, 잘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커리어를 쌓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숱한 고민과 고비를 거친다.
특히 일하는 여성이라면 더 고민하기 마련이다. 과연 내가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지, 내 자리를 지킬 수 있을지, 다른 여성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는 건지 궁금하고 때로는 걱정된다. 일하는 여성의 이야기는 많지만, 조직 내에서 꾸준히 위로 올라가며 커리어를 쌓아간 참고사례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현장에서 만나는 부장님, 이사님부터 업계 롤모델까지 아직은 남자가 대부분인 이때, 조직에서 여자가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존재감을 다져간 여자 선배의 이야기가 필요한 이유다.
진짜 여자 선배를 만나고 싶었던 당신에게 전하는 격려!
한국과 일본의 여성 크리에이터가 더 많은 여성 후배를 만나기 위해
내 일의 성장기, 사춘기, 전환기를 이야기하다
대홍기획 자회사인 엠허브 CEO 박선미 저자는 롯데그룹 첫 여성임원 1호로 발탁되면서 유리천장을 깬 인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라네즈부터 휘바로 유명한 자일리톨,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2% 부족할 때 선풍적인 인기를 끈 광고와 카피를 만들었고, 뉴욕 페스티벌과 클리오어워드 등 해외 유수 광고제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공저자인 오카무라 마사코 또한 일본 광고회사 덴츠의 첫 여성 CD로, 클리오 국제광고제, 칸 국제광고제, 뉴욕 페스티벌 등 국제광고제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덴츠 베트남 지사에서 ECD로 근무 중이다.
광고계에서 굵직한 커리어를 쌓아간 이들의 가장 큰 꿈은 후배 여성 크리에이터, 차세대 여성 리더를 더 많이 만나는 것이다. 환경도 국적도 다른 이들이 함께 책을 쓰기로 의기투합한 이유다. 저자들은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