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슴속에 담은 소명을 꺼내며
매트릭스에 숨겨진 비밀
1 기업문화라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기
비밀의 문을 가로막는 두 개의 늪
환원의 늪을 건너
독단의 늪을 지나
올라가기 위해 치워버려야 할 사다리
기업문화는 기업의 무의식
비밀의 문을 여는 네 개의 열쇠
차례차례 열리는 비밀의 문
네 개의 열쇠는 하나의 열쇠
매트릭스는 하나가 아니다
2 전략에 적합한 기업문화 찾기
사람은 체질, 기업은 유형
기업 유형을 나누는 세 가지 기준
기업문화의 여덟가지 유형
자급자족형 공동체|정복자형 공동체|기업가형 회사|학자형 회사|
제국주의 갱|사회적 분열|제국주의 시스템|전체주의 회사
매트릭스는 패턴에 따라 진화한다
3 경영전략에 기업문화 활용하기
의도대로 바꾸는 체질
갱 두목이 된 성직자
부적절한 치료의 결과
같은 옷을 입은 IBM
사과를 훔친 애플
내가 만일 포드였다면
매트릭스 속의 작은 매트릭스
다시 열쇠를 손에 쥐고
매트릭스의 오라클이 된 우리들
더 읽어볼 자료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기업문화를 새롭게 정의하다
기업문화라는 말은 낯설지 않다. 기업마다 기업문화 관련 부서와 사업이 활발할 정도다. 그러나 기업문화에 관한 담론 대부분이 기업에서의 문화를 문화 자체로 다루지 않고 있다. 부수적인 가치관, 경영자의 철학, 시스템, HR(Human Resources, 인사 관리, 사회공헌 사업 등으로 취급한다. 때문에 기업문화는 경영전략을 세우는 데 고려의 대상이 아니었다. 설사 기업문화의 실재를 인정한다 해도 각 기업의 고유한 문화는 인정하지 않는다. 이른바 선진 기업의 것이라면 무조건 옳다고 보는 독단적인...
기업문화를 새롭게 정의하다
기업문화라는 말은 낯설지 않다. 기업마다 기업문화 관련 부서와 사업이 활발할 정도다. 그러나 기업문화에 관한 담론 대부분이 기업에서의 문화를 문화 자체로 다루지 않고 있다. 부수적인 가치관, 경영자의 철학, 시스템, HR(Human Resources, 인사 관리, 사회공헌 사업 등으로 취급한다. 때문에 기업문화는 경영전략을 세우는 데 고려의 대상이 아니었다. 설사 기업문화의 실재를 인정한다 해도 각 기업의 고유한 문화는 인정하지 않는다. 이른바 선진 기업의 것이라면 무조건 옳다고 보는 독단적인 태도이다. 이제 기업문화를 새롭게 정의한다. 기업문화는 기업의 무의식이다. 기업문화는 기업의 부분이 아니라 기업 전체를 포괄한다. 그러므로 기업문화는 기업의 경영전략을 세우는 데 반드시 활용해야 할 대상이 된다.
기업문화는 매트릭스다
영화 〈매트릭스〉 3부작에는 기업문화의 비밀이 숨겨져 있다. ‘매트릭스’는 문화의 정확한 은유이다. 21세기 어느 날, 인간을 지배하게 된 기계는 인간을 ‘건전지’로 삼기 위해 인간을 배양한다. 그러고는 인간은 집단을 이루어 사회적 관계를 맺어야 살 수 있다는 인류학적 전제에 따라 인간을 매트릭스 안의 가상현실 속에서 살도록 한다. 인간은 매트릭스에 따라 모든 생존 방식이 결정되지만 인간은 매트릭스의 존재를 모른다. 한 기업의 ‘안’으로 들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