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 설득의 이해
태도와 설득
태도와 행동
설득의 두 가지 모형
설득의 과정
2 설득과 인간특성
적응적 사고체계
심리적인 균형 추구
주관적 존재
3 도식정보와 설득
연결망
조직화된 정보망
도식의 유형
도식의 기능과 설득
어울림과 설득효과
4 주관성, 선택성과 설득
세상을 보는 방식
지각 특성
주관성
맥락효과
틀 효과
정보수집 편향성과 설득
원인추론과 설득
5 정보의 순서효과와 설득
두 가지 기억체계
메시지 배열
초기 정보로서 외모의 효과
6 의식 밖에서 일어나는 설득
정보망의 확산
점화의 설득효과
의식을 벗어난 노출의 효과
7 두 가지 경로의 설득
개인적 중요도
이중 처리과정
두 경로에 따른 설득전략
설득 기회 포착
8 직관적 판단편향과 설득
기준점의 설득효과
기억접근성과 설득효과
희소성과 설득
전형성과 설득
권위와 설득
감정 어림법
9 부조화와 설득
심적 불편함의 실체
부조화의 설득효과
자기 정당화
대상 정당화
자신행동의 추론과 설득
미리 매 맞기
10 다수의 힘과 설득
잘 모르면 따라한다
판단기준이 분명해도 따라할까?
유사성, 호감, 설득
유사성 → 호감 → 설득효과의 기제
소수의 설득파워
예상대로 움직여야 일이 된다
“김 과장은 제품개발을 위해 어떤 과학기관의 연구원을 만나기로 했다. ‘연구원’에 대해 김 과장이 알아봤는데, 만날 사람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갖게 되었다. 옷차림이나 인상에서부터 말투 그리고 성격까지 추론하게 되었다. 만났을 때 그의 기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바로 사업이야기를 하게 된다. 연구원에 대해 긍정적인 도식을 가진다면 제품개발 아이디어를 수용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런 경험이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냈다면 알아낸 정보들과 어울리는 것도 설득에 매우 효과적이다.”
설득에서 정보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상업적이건 또는 비 상업적 목적이건 상대를 설득하려면 정보를 적절히 잘 사용해야 한다. 방문판매를 하는 영업인이라면 영업인의 직업이나 역할에 대해 고객이 가지는 정보를 이해하여 예상되는 장애요인에 대한 대책이나 장점의 활용방안에 대해 숙고해야 설득에 성공할 수 있다.
면접에 임하는 지원자도 예외가 아니다. 지원자의 목표도 결국 면접관을 설득하는 것이다. 면접관의 머리는 출신학교, 전공, 그리고 인물(외모나 말투 등 지원자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로 차있다. 영리한 지원자라면 면접내용도 내용이지만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요소를 미리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
감정이 숫자보다 강하다
‘제로가격효과(Zero price effect’라는 말이 있다. 합리적으로 본다면 2,000원에서 1,000원을 할인하는 것과 1,000원 하는 것을 공짜로 주는 것은 둘 다 1,000원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혜택에서는 차이가 없다. 하지만 공짜인 경우에 사람들은 혜택이 더 크다고 느낀다.
감정(affect은 정서나 기분 그리고 분위기를 아우르는 용어이다. 감정의 특징은 자발적으로 끄집어내는 것이 아니며 매순간 변화한다는 것이다. 감정은 외부자극에 의해 자동적으로 촉발된다. ‘인종차별’이라는 단어는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사랑’은 긍정적인 감정을 촉발한다. 바로 이러한 감정이 판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