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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동화 스토리텔링 : 교과서 속 재미난 동서양 고전이 쏙쏙!
저자 이명현 외
출판사 경진출판
출판일 2020-05-30
정가 17,000원
ISBN 9788959967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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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이야기꾼(storyteller의 이야기하기(storytelling: <이야기를 가져온 거미 아난시>

1장 상황 만들기
시간과 공간: 시간과 공간 상상하기
이야기 하나 창세가
이야기 둘 은혜 갚은 까치
소재: 이야깃거리 만들기
이야기 셋 알라딘과 요술램프
이야기 넷 도깨비 방망이

2장 인물 만들기
인물의 조건: 인물이 타고난 것들 상상하기
이야기 다섯 반쪽이
이야기 여섯 태국에서 온 수박돌이
인물의 성격: 인물이 가진 성격과 변화 만들기
이야기 일곱 주몽
이야기 여덟 손오공

3장 인물 관계 만들기
관계 맺기: 나에게서 출발하는 관계
이야기 아홉 쩌우까우
이야기 열 팥죽할멈과 호랑이
대립 관계: 인물끼리 대립되는 관계
이야기 열하나 백설공주
이야기 열둘 토끼의 재판

4장 사건 만들기
만약에: 뜻밖의 일 상상하기 Magic if
이야기 열셋 페르세우스와 메두사
이야기 열넷 젊어지는 샘물
원인과 결과: 그렇고 그런 연결고리
이야기 열다섯 꿩과 이무기
이야기 열여섯 불개
구성: 이야기의 흐름 만들기 Plot
이야기 열일곱 바리공주
이야기 열여덟 하데스와 페르세포네

에필로그
이야기 주머니 <끝나지 않고 계속되는 이야기>
인공지능 시대 고전 읽기를 통한 스토리텔링 창작 활동 기여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한 지금, 생각을 설계하는 스토리텔링은 글로벌 인재의 핵심 역량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 책은 옛부터 현대까지 계속 이야기되고 있는 고전을 다시 읽는 과정을 통해 독자가 자지주도적으로 호소력 있는 스토리텔링을 창작하는 표현활동을 하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동화 이면의 이야기

왜 우리는 이야기를 하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재미있는 이야기를 꾸밀 수 있을까?

이 책은 ‘왜 우리는 이야기를 하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재밌는 이야기를 꾸밀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답을 제공해 주는 한편, 이야기(story는 이야기될(storytelling 때 그 소명을 다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디지털콘텐츠 등 과학기술과 미디어가 강조되는 시대를 맞이하면서 역설적이게도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사실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어제, 오늘 대두된 것은 아니다. 브라이언 보이드와 조너선 갓셜은 이야기를 하는 것은 인류가 선택한 가장 중요한 생존전략이라고 말한다.
이들의 말처럼 이야기에는 생존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은 물론이고 재미라는 요소도 담겨 있다. 따라서 이야기는 그 자체로 보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야기라는 보물이 제대로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이야기되어야(storytelling 한다.
집필에 참여한 이들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지니고 어린이들과 현장에서 만나 스토리텔링에 대한 강의와 활동을 함께 진행하였다. 그 소중한 기회가 중앙대학교 인문콘텐츠연구소 HK+ 인공지능인문학사업단의 연구·교육사업으로 마련되었다. 이 책은 연구를 통해 얻은 이론과 지식을 교육 현장에서 확인하고, 고민을 나눈 결과를 담은 것으로 HK+ 인공지능인문학 대중서로 기획되었다.
책은 상황 만들기, 인물 만들기, 인물 관계 만들기, 사건 만들기라는 4개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