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중국 출판산업 연구
저자 저우웨이화
출판사 종합출판범우(주
출판일 2013-10-25
정가 18,000원
ISBN 9788963651040
수량
목차
머리말 출판발전사의 시각에서 본 출판기능의 단계 · 12
제1장 출판산업 분석의 새로운 시각
제1절 출판산업에 관한 학술계의 연구상황 · 27
제2절 출판산업의 개념 확정과 경제기능 · 34
제3절 출판산업의 이중 성질 · 48
제4절 출판물의 이중 기능 · 54
제5절 출판산업과 경제발전 · 63
제2장 중국 도서출판산업의 구조 분석
제1절 중국 도서출판산업의 공급과 수요 분석 · 69
제2절 중국 도서출판산업의 산업관련 분석 · 85
제3절 중국 도서출판산업의 구조 분석 · 97
제3장 중국 출판산업의 조직에 관한 분석
제1절 중국 도서출판산업의 경쟁에 관한 분석 · 109
제2절 중국 도서출판산업의 독점 · 125
제3절 중국 도서출판산업의 집중도와 규모경제 · 134
제4장 중국 도서출판산업의 그룹화에 대한 분석
제1절 중국 도서출판산업 그룹화의 진도와 현상 · 149
제2절 중국 도서출판산업 그룹화에 대한 정책 · 163
제3절 중국 도서출판산업 그룹화에 봉착한 문제 · 167
제4절 중국 도서출판산업 그룹화의 대응조치와 발전추세 · 175
제5장 출판산업의 관리 변혁
제1절 학습형 조직과 출판산업 · 185
제2절 핵심경쟁력과 출판산업 · 203
제3절 시스템의 확립과 출판산업 · 212
제6장 과학기술의 변혁과 출판산업
제1절 과학기술의 변혁과 출판의 발전 · 233
제2절 E화 관리와 출판산업 · 247
제3절 전자비지니스와 출판산업 · 253
제4절 인터넷출판과 그 영향 · 267
제7장 세계화와 출판산업
제1절 중국의 WTO 가입 : 출판산업의 기회와 도전 · 279
제2절 중국 출판산업의 세계화 · 298
제8장 출판산업의 개혁과 발전 : 거시적 분석
제1절 발전 : 출판산업의 영원한 주제 · 313
제2절 개혁 : 출판산업 발전의 에너지 · 336
제3절 관리 : 정부기능의 변
출판사 서평
◎ 출판산업이란 광의적으로 본다면 출판제품을 생산하고 출판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람들의 정신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출판류를 총칭하는 말이다. 협의적으로 말한다면 출판산업은 출판 사업과 대응되는? 개념으로 출판제품과 출판서비스를 일종의 경영성 행위 범주에 귀속시켜 일반적인 경제운영 법칙에 따라 종사하는 활동을 일컫는다. 출판산업은 의식 형태적 성격을 구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경제 활동의 한 구성 부분으로서 산업의 일반적인 특성을 구비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출판산업이라는 그 이론적 분석의 포함성을 놓고 말할 때 도서, ...
◎ 출판산업이란 광의적으로 본다면 출판제품을 생산하고 출판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람들의 정신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출판류를 총칭하는 말이다. 협의적으로 말한다면 출판산업은 출판 사업과 대응되는 개념으로 출판제품과 출판서비스를 일종의 경영성 행위 범주에 귀속시켜 일반적인 경제운영 법칙에 따라 종사하는 활동을 일컫는다. 출판산업은 의식 형태적 성격을 구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경제 활동의 한 구성 부분으로서 산업의 일반적인 특성을 구비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출판산업이라는 그 이론적 분석의 포함성을 놓고 말할 때 도서, 잡지간행물, 신문, 전자출판물 등의 출판형식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분석과 서술의 편리성을 도모하여 저자는 주로 도서출판을 분석 대상으로 정하고 있는 만큼 이에 따른 사례나 자료 등도 도서출판에 관한 것임을 말해둔다.
이 책은 출판산업에 관하여 전방위적으로 연구한 저작물이다. 저자는 중국 국내외 출판의 역사와 현실을 결합하여 실증적인 분석 방법과 규범적인 분석 방법을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출판산업에 대해 경제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모두 9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그 프로그램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하나는 정보산업 경제학과 산업경제학적 시각에서 현대 산업경제학의 이론과 방법을 운용하여 현대산업 체계에서 출판산업의 위치를 확정하고 출판의 기능, 특징, 출판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