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현장에서 쓴 메인비즈 스토리
저자 최명동
출판사 종합출판범우(주
출판일 2013-02-05
정가 18,000원
ISBN 9788963650975
수량
목차
제1장 메인비즈(Main-biz 현위치
1. 메인비즈 발자취
(1 메인비즈 개념정립
(2 메인비즈 인증제도
(3 메인비즈 인증근거
(4 메인비즈 인증절차
(5 메인비즈 인증방법
(6 메인비즈 인증비용
(7 메인비즈 신청취소
2. 메인비즈협회 출범
(1 설립목적 및 배경
(2 협회비전 및 역할
(3 제도요약 및 지원
제2장 메인비즈(Main-biz 성공사례
1. 혁신기업 성공사례
(1 경영효율화 추진 모범사례
(2 글로벌 시장진출 성공사례
(3 신제품 품질향상 우수사례
(4 기업문화 사회적 책임사례
(5 경영혁신 추진의 참고사례
2. 경영혁신 실천전략
(1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
(2 경영혁신 수단의 적극적 활용
제3장 메인비즈(Main-biz 벤치마킹
1. 독일의 히든챔피언 육성 전략
(1 히든챔피언의 숨겨진 비결
(2 글로벌시대 신 기업가정신
(가 히든챔피언의 현상분석
(나 히든챔피언의 성공요인
2. 일본의 장수기업 전통과 혁신
(1 전통의 계승과 경영혁신
(가 장수기업이 많은 이유
(나 장수기업의 혁신 사례
(다 장수기업의 경영 특징
(2 신사업창출 전략의 추진
(가 경영혁신계획의 작성
(나 경영혁신계획의 승인
(나 경영혁신지원 관련법
제4장 메인비즈(Main-biz 발전방향
1. 중소기업의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
(1 강소기업의 창조적 혁신전략
(2 중소기업의 국제화와 정책과제
2. 창조적 혁신과 새로운 기업가정신
(1 한국형 히든챔피언 성공사례
(2 경영혁신추진 CEO의 리더십
제5장 메인비즈(Main-biz 미래상
1, 메인비즈 육성업무의 가치관 설정
(1 메인비즈협회 ‘비전2020’ 추진
(2 글로벌 중견기업의 성장, 발전
2. 중소기업 미래가치 향상정책 실시
(1 메인비즈 사후관리시스템 구축
(2 미래 가치와 고급 일자리 창출
(가 중소기업의 미래가치
(나 ‘예비 중견기업’ 육성
(3 기업 ‘미래가치 평가제’ 도입
3.
출판사 서평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 ―창조적 혁신만이 살 길이다!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치열하게 경쟁하는 중소기업 경영에서 경영혁신은 생존을 위한 필연적인? 활동이다. 메인비즈(Management Innovation Business는 경영 혁신형 중소기업을 약칭으로 표현하는 용어로서 2006년부터 처음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중소기업이 제품, 서비스, 공정기술, 조직구조, 관리시스템, 종업원 등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현상의 과제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신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거나, ...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 ―창조적 혁신만이 살 길이다!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치열하게 경쟁하는 중소기업 경영에서 경영혁신은 생존을 위한 필연적인 활동이다. 메인비즈(Management Innovation Business는 경영 혁신형 중소기업을 약칭으로 표현하는 용어로서 2006년부터 처음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중소기업이 제품, 서비스, 공정기술, 조직구조, 관리시스템, 종업원 등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현상의 과제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신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거나, 업무관련 프로세스를 의도적으로 새롭게 실행하며 경영활동에서 본질적이고 중요한 부분의 변화를 추진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메인비즈의 개념을 광의로 해석할 경우에는 2001년부터 사용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즉 이노비즈(Innovation Business의 개념을 합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양자의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하여 혁신의 유형을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으로 구분한다.
메인비즈는 기존의 벤처, 이노비즈와 같이 높은 기술을 보유하지 않아도 마케팅, 조직관리, 생산성 향상 등 경영혁신 활동을 통하여 탁월한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중소기업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