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공정 내가 케이크를 나눈다면 - 질문하는 어린이 1
저자 소이언
출판사 도서출판우리학교
출판일 2019-11-04
정가 13,000원
ISBN 9791190337069
수량
프롤로그. 공정함을 왜 배워야 할까?

1. 공정함이란 무엇일까?
2. 공정함은 언제 필요할까?
3. 능력에 따라 대접받는 게 당연하지 않다고?
4. 이긴 사람이 더 많이 갖는 게 왜 문제일까?
5. 누구와 어떻게 나누어야 공정할까?
6. 너만 이기는 싸움은 그만할래
무조건 이겨야만 하는
이상한 달리기를 잠시 멈춰 봐!

어떤 달리기 시합이 시작되었습니다. 3등 안에 들기만 하면 다음 시합에 나가지 않아도 되지만, 3등 안에 들지 못하면 계속해서 다시 달려야 합니다. 사람들은 어떻게든 3등 안에 들기 위해 열심히 달립니다. 왜 그래야 하는지조차 알지 못한 채로요. 놀라운 것은 이게 바로 오늘날 우리 사회의 모습이라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도대체 왜 서로의 경쟁자가 되어서 죽어라 달리고 있는 걸까요? 그건 바로 1등이 더 많이 가지는 게 당연하다고 여기는 생각 때문입니다. 그것이야말로 ‘공정’하다고 믿어서이죠. 물론 노력한 만큼 보상받는 것도 공정함입니다. 하지만 이 한 가지만으로 공정함을 이야기할 순 없습니다. ‘공정’이란 훨씬 더 넓고 세심한 기준이 필요한 가치이니까요.

『공정: 내가 케이크를 나눈다면』은 잠시 이 이상한 달리기를 멈추고, 어린이 독자들과 함께 ‘공정’의 참된 의미에 대해 하나하나씩 짚어 보고자 기획된 책입니다. ‘공정함이란 무엇일까?’처럼 기본적인 질문부터 ‘이긴 사람이 더 많이 갖는 게 왜 문제일까?’처럼 확장된 질문까지, ‘공정’에서 뻗어 나오는 여러 갈래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하나하나씩 찾아갑니다. 우리는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면서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거나 불공평하고 억울한 상황에 종종 맞닥뜨릴 거예요. 도대체 무엇이 올바르고 그릇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갈림길에도 서겠지요. 바로 그때 이 책에서 배운 공정한 시선과 행동이 큰 힘이 되어 주고, 세상을 훨씬 더 깊이 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똑같은 게 공정함이 아니라면
도대체 뭐가 공정한 거야?

1장 ‘공정함이란 무엇일까’에서는 퀴즈가 나옵니다. 건강한 사람보다 아픈 사람이 더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은 공평할까요, 불공평할까요? 힘센 동물이 약한 동물보다 더 무거운 수레를 끄는 것은 공평할까요, 불공평할까요? 상대방과 내 상황이 같다면 무언가를 똑같이 나누는 데 아무 문제가 없지만, 우리는 모두 저마다 다른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