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불황에서도 성장하는 기업이 있다
서문 천 년 상인과 강소기업에게 배우자
1장 장인정신으로 승부하라
극도의 집중과 자기절제가 경쟁력이다(400년 고등어초밥집 이요마타
가장 만들기 어려운 고등어초밥으로 승부한다 / 쌀 한 톨 고등어 한 마리도 허투루 구매하지 않는다
의리는 필요 없고 품질로만 거래한다(300년 오차가게 잇포도 차포
그 어디서도 맛볼 수 없는 깊고 장대한 맛을 낸다 / 차의 근본을 지킨다 / 차는 생산지에 따라 확연히 다른 맛을 낸다
세계 ‘최고 품질’ 외 다른 상술은 없다(400년 먹가게 고바이엔
수백 년이 지나도 지워지지 않는 먹을 만든다 / 일본 서예가가 인정하는 최고의 품질을 만든다 / 한결같은 품질과 전통을 이어간다
나쁜 물건을 파느니 문을 닫아라(360년 양념가게 시치미야
한방약인 고춧가루로 차를 만들어라 / 최상의 품질이 아니면 받지 않는다 / 손님이 사서 기쁜 상품을 만들어라
유언이 “옛맛을 그대로 지켜라”이다(334년 떡가게 사와야
예술품을 만들 듯 혼을 다 바쳐 만든다(140년 빗가게 쥬산야
예술의 경지에 오를 때까지 목숨 걸고 만들 뿐이다 / 품질만이 가게를 지키는 첩경이다
최상의 것만 골라 정성스럽게 판다(400년 문방구 규코도
과감하게 업종전환해 승부를 본다 / 최상품만 받아 최고의 디자인을 더한다
자존심이 가게를 키운다(1,300년 혼수용품 가게 겐다
교토 여인의 섬세한 손으로 만든 최고의 물건 / 남이 알아주든 말든 자기 길을 간다
2장 천하를 감복시켜라
하루 30인분만으로 승부한다(370년 두부요리 가게 오쿠단
최고급 재료를 완전 수작업으로 30인분만 만든다 / 손님이 일생에 한 번 온다고 해도 소홀할 수 없다 / 두부가 최상의 맛을 내도록 연구하고 또 연구한다
원래의 맛을 위해 불철주야 공부한다(157년 메밀국숫집 마쓰바
청어 메밀국수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음식에 풍경을 담아라 / 최상의 맛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한다 / 100년 전 맛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다
출판사 서평
이제 기업은 바퀴벌레보다 더 강력한 생존력이 필요하다!
유례없는 복합 장기 저성장 불황의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고 또 성장할 것인가?
가장 최근인 2016년 2분기 기준 한국 경제성장률은 3개 분기? 연속 0%를 기록하며 성장 절벽 상태에 직면해 있다. 문제는 성장 절벽이 단기가 아니라 장기적이고 또 그 끝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앞다투어 유례없이 혹독하고 긴 겨울이 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인다. 어디 그뿐인가. 우리는 세계 경제를 이끌며 승승장구하며 영원할 것만 같았던 기업들이 하루아침에 무너져 버리는...
이제 기업은 바퀴벌레보다 더 강력한 생존력이 필요하다!
유례없는 복합 장기 저성장 불황의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고 또 성장할 것인가?
가장 최근인 2016년 2분기 기준 한국 경제성장률은 3개 분기 연속 0%를 기록하며 성장 절벽 상태에 직면해 있다. 문제는 성장 절벽이 단기가 아니라 장기적이고 또 그 끝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앞다투어 유례없이 혹독하고 긴 겨울이 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인다. 어디 그뿐인가. 우리는 세계 경제를 이끌며 승승장구하며 영원할 것만 같았던 기업들이 하루아침에 무너져 버리는 것을 눈앞에서 수시로 보고 있다. 기업이 100년을 간다는 것이 참으로 어려운 세상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앞으로 다가오는 장기 불황에서 죽지 않고 살아남을 방법은 없을까? 그리고 그 불황을 비켜가며 지속성장을 할 수는 없을까? 이 책은 그 절박한 답을 교토식 상법과 세계 1위 강소기업에서 그 해법을 찾아보고 있다.
장기 복합 저성장 시대를 이겨내고 돌파하는 법
교토 천 년 상인과 세계 1위 강소기업에 배운다!
그럼 왜 일본 교토인가? 교토에는 1,000년 이상 된 가게가 6개나 있고 200년 된 가게는 1,600개나 된다. 100년 이상 된 가게는 너무 많아서 집계가 안 된다. 그렇게 교토 상인들은 최하 100년에서 1,000년 넘게 장사를 해오면서 ‘교토식 상법’을 만들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