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해제
1장 도라고 말할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다
2장 아름다움은 곧 추함일 수 있다
3장 잘난 사람 높이지 말라
4장 도는 텅 빈 그릇과 같다
5장 천지는 편애하지 않는다
6장 계곡의 신은 죽지 않는다
7장 천지가 영원할 수 있는 까닭은?
8장 선한 사람은 물과 같다
9장 공이 이루어지면 물러나라
10장 마음의 거울을 닦고 닦아 티끌이 없게 하라
11장 무에 유의 쓰임이 있다
12장 현란한 색은 눈을 멀게 한다
13장 총애나 모욕이나 깜짝 놀란 듯이 대하라
14장 도는 볼 수도 들을 수도 없다
15장 훌륭한 지도자는 그 깊이를 알 수 없다
16장 철저히 비우고 참된 고요함 지키라
17, 18장 최고의 정치는 통치자의 존재만을 아는 것이다
19장 소박함을 지향하고 질박함을 보존하라
20장 사람들은 희희낙락하는데 나 홀로 고달프다
21장 큰 덕을 지닌 사람은 오직 도를 따른다
22장 굽히면 온전해진다
23장 소나기는 하루 종일 내리지 못한다
24장 발꿈치를 들고는 오래 설 수 없다
25장 지도자는 천지자연을 본받아야 한다
26장 지도자는 가벼이 움직이지 않는다
27장 잘 걷는 사람은 자취를 남기지 않는다
28장 영예를 알고 욕됨을 지키면 세상의 주인이 된다
29장 천하는 억지로 취할 수 없다
30장 군대가 머문 자리엔 가시나무만 생겨난다
31장 병기는 상서롭지 않은 물건이다
32장 도를 지키고 있으면 세상 사람들이 몰려온다
33장 자신을 아는 사람이야말로 참으로 밝다
34장 위대하다 여기지 않기 때문에 위대하다
35장 도는 담백하여 아무런 맛이 없다
36장 상대를 약하게 하려거든 우선 강하게 만들라
37장 도를 지키고 있으면 백성은 저절로 변화한다
38장 덕 있는 사람은 덕을 내세우지 않는다
39장 옛날에 하나를 얻음이 있었다
40장 되돌아감이 도의 운동 방식이다
41장 어리석은 사람은 도를 들으면 비웃는다
42장 뻣뻣한 사람은 제 명에 죽지 못한다
43장 부드러움이 강함
혈기 왕성한 젊은이에서
지혜를 축적하는 ‘늙은이’까지
혼란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고전
1973년과 1993년, 중국 학계에 역사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1973년 호남성(湖南省 장사(長沙 마왕퇴(馬王堆에서 백서본 『노자』가, 그로부터 20년 후 호북성(湖北省 형문시(荊門市 곽점촌(郭店村에서 죽서본 『노자』가 발굴된 것이다. 이 두 판본은 노자 사상의 원형을 밝히는 데 매우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주나라 도서관을 관리하던 노자가 함곡관을 넘어 은둔하러 가는 길에 남긴 ‘5000여 자’가 곧 『노자』라는 설은 죽간본의 발견으로 크게 흔들렸다. 죽간본은 기존 통용되던 왕필본이나 앞서 발견된 백서본과 분량 및 내용의 차이가 컸다. 이로써 죽간본, 왕필본, 백서본의 3대 판본을 둘러싼 격렬한 논쟁이 일었는데, 역자 이석명은 세 판본의 상호 비교를 통해 ‘점진적 발전설’을 제시한다. 세 판본 사이에는 추가, 중복, 개조, 착간, 주문(注文의 경문화, 정형화 등 수많은 차이점이 있다. 이는 텍스트로서의 『노자』가 숱한 변화를 거쳐 왔음을 뜻하니, 『노자』를 특정한 시대에 특정인이 저술한 문헌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다. 산골짜기의 작은 샘에서 가느다란 물줄기가 생겨나고, 여러 물줄기가 흘러내려 시냇물을 이루며, 시냇물이 모이고 모여 결국 큰 강과 바다를 이루듯이 『노자』도 그런 과정들을 거쳐 성립되었으리라는 것이 역자의 결론이다.
이 책은 동양철학의 애호가 사이에서 필수 소장본으로 꼽히던 『백서 노자』를 모태로 한다. 혈기 왕성한 젊은이었던 역자가 ‘늙은이’가 되기까지, 인생을 거쳐 넓어지고 깊어진 노자 이해가 책을 새 판으로 만들었다. 그동안 대학 강단에서, 또 일반인 대상 시민 강좌에서 수없이 노자를 강의해 온 교학상장(敎學相長의 과정이 담긴 것이다. 한비자의 「유로(喩老·해로(解老」를 기점으로 하상공, 엄군평, 성현영, 두광정, 왕안석, 소철, 오징 등 중국의 역대 저명한 노자 연구자들이 남긴 주석서들, 그리고 국내외의 대표적인 『노자』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