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강사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1 평생 배우고 평생 가르쳐야 하는 시대
배움은 본성이다 | 평생 배우다 | 서로 가르치는 시대
2 대한민국 교육 시장의 이유 있는 변화 5
전통 교육 방식의 변화 | 에듀테크의 부상 | 실버 세대의 증가
주 52시간 근무제 확립 | 프리랜서의 시대
3 당신은 왜 강사가 되고 싶은가?
강사는 누구인가? | 강사의 의미 | 고객에 따른 강사의 역할
4 강사는 무엇을 멀리해야 할까?
두려움 멀리하기 | 열등감 멀리하기 | 스트레스 멀리하기
5 그 강사의 ‘처음’은 어땠을까?
인터뷰1> 강석일 강사 | 인터뷰2> 김선아 강사 | 인터뷰3> 박경란 강사
인터뷰4> 박정아 강사 | 인터뷰5> 백우진 강사 | 인터뷰6> 우미영 강사
인터뷰7> 한만희 강사
2장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할 필수 점검
1 나의 경력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을 기르자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 분석 | ‘내가 잘하는 일’과 ‘내가 하고 싶은 일’의 관계 | 차별화 전략
2 이력서에 자격증과 수료증만 쌓이면 능사일까?
강사 평가는 오롯이 강의의 결과로 | 자격증 수집가들에 대하여
진짜 실력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 | 독서는 강사의 자기주도 학습이다
3 강사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능력
전문가의 태도란 무엇인가? | 강사의 기본적인 소양과 능력 5가지
4 성인 강의와 청소년 강의의 차이점 파악하기
청소년 강의의 주요 주제 | 성인 강의의 주요 주제 | 연령별 효과적인 교육 방법
5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차별화 포인트
고민의 중심은 콘텐츠
3장 나만 만들 수 있는 강의 콘텐츠
1 변화하는 시대에서 살아남기
한국의 노동 시장 변화 속에서 | 자격 없는 자격증은 무용지물
검증이 필요한 다양한 자격증들 | 강의처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곳들
2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외부로부터 주어진 콘텐츠 | 다 같은 카피 강사가 아니다
기존 콘텐츠 분석과 융합 | 나만의 콘텐츠를 갖기
추천사
과거에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으로 평생 불편함이 없었다. 하지만 4차 산업 시대를 맞은 지금은 급변하는 과학 문명의 다양, 다종의 정보와 지식을 평생 학습해야 한다. 인생 100세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은 평생 직업 철가방을 삼모작으로 준비해야 한다. 평생 배우고 평생 가르쳐야 하는 시대, 강사는 이시대의 선구자다. 선구자의 길, 이 책에서 이정표를 찾았다.
_윤병우(한국직업능력평가원 이사장
말을 잘하는 사람이 강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할 말이 있는 사람이 강사가 된다. 이 책에는 강사가 되는 길부터 강사가 갖춰야 할 스킬과 툴까지, 직업 강사의 A~Z가 이해하기 쉽게 총망라되어 있다. 이 책을 한 손에 쥐고 자신 있게 나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강사가 되기를 바란다.
_윤성혜(와이스토리 대표
‘강의를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스스로를 두려움 없이 바라볼 수 있는 용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한 믿음 그리고 그 믿음을 누군가와 나누고 싶은 열정을 가진 분들과 함께 이 책을 나누고 싶다. 그리고 벌써 궁금해진다. 당신이 찾은 ‘강의를 한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말이다.
_최혜정(창의인재양성연구소 대표
책 속에서
강사는 누구인가? 우리는 먼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은 뒤에 이 일을 시작해야 한다. 내 업의 본질을 스스로 찾지 않으면 잘못된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강사는 누구이며 강사는 무슨 일을
하며 어떤 가치를 만드는 일을 하는가?
- 본문 중에서
강사업은 직업 분류상 ‘교육 서비스업’에 속한다. 교육업인 동시에 ‘지식 서비스’를 공급하는 일이다. 최근 여러 제품들이 온라인 거래와 같은 비대면 거래로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서비스업은 주로 판매
자가 소비자를 직접 대면해 경험재를 판매한다. 그런 관점에서 온라인 교육은 콘텐츠 비즈니스라고 보는 것이 맞을 수 있겠다. 강사의 일이 어려운 부분이 여기에 있다. 제품은 거의 동일한 품질 수준을 유지하며 제공하면 되지만, 강의는 사람과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