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_8
들어가며 _10
1장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좀 철학적으로 들리나요? _15
2장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어요 _23
3장 ‘가나다라’만큼 간단한 ABC모델 _41
4장 정말 시궁창 같은 현실이 문제일까? _45
5장 그러면 생각을 어떻게 해야 할까? _53
6장 생각을 좀먹는 바이러스를 잡아라! _61
7장 그렇다면 이 이론을 어떻게 쓰면 좋을까? _123
8장 일상에서 써먹는 인지행동치료법 도구, 유용해요! _139
9장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유용한 도구 사전 _165
10장 자, 그럼 어떤 생각의 길을 선택할까? _177
11장 생각을 바꾸면 감정도 바뀐다 _183
맺으며 _187
용어 정리 _189
플래시 카드 _193
지금 내 마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건가요?
불안과 걱정에서 나를 구하는 생각법!
감정의 주인이 되고 싶은 십대를 위한 생각 사용 설명서
생각하는 법을 알면 감정을 바꿀 수 있다!
“세상에서 내가 제일 못생긴 것 같아요.” “시험을 망쳤어요. 앞으로 나는 뭘 해도 안 될 거예요.” “친구가 메시지를 읽고 답장을 안 해요. 이제 난 외톨이예요.”
청소년 시기에는 한층 복잡해진 인간관계 고민, 학업 부담, 진로 결정으로 어려움을 많이 느낀다. 그때마다 걱정, 긴장, 불안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이 마음을 뒤덮어 버리기 일쑤. ‘왜 이렇게 부정적인 생각만 떠오를까? 지금 내 마음이 도대체 왜 이럴까?’ 하고 되묻는 순간도 적지 않다. 이럴 때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보듬고, 부정적인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청소년 전문 임상심리학자이자 『알고 싶어, 내 마음의 작동 방식』의 저자 그웬돌린 스미스는 ‘자신의 마음이 움직이는 방식을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는 인지행동치료법을 근거로 우리의 마음을 작동하고 움직이는 것은 ‘생각’이며, 부정적인 감정이 마음을 지배하는 이유는 세상을 받아들이는 생각이 왜곡되어 감정이 과장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즉, 생각을 바꾸면 청소년들이 스스로를 괴롭히는 감정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는 것. 이 책은 청소년들이 감정의 주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유형의 왜곡된 생각(비이성적 사고 바이러스들을 설명하고, 이를 물리칠 생각법을 제시한다. 이 생각법으로 자신의 사고방식을 점검하고 머릿속에 새로운 생각의 길을 낸다면 감정의 주인으로서 건강한 마음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허울뿐인 뻔하고 낭만적인 조언은 가라!
12가지 비이성적 사고 바이러스를 물리칠 실용적인 생각법 제안
저자는 “난 이 우주가 낳은 아이야. 난 특별해!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사랑해!” 같은 말을 ‘달콤한 헛소리’라고 일컬으며 경계한다. 부정적인 사고방식은 그대로 둔 채 두 손을 모아 저런 말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