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정명숙]
1. 한국어교육의 개념과 범위
2. 한국어교육의 목표
3. 한국어교육의 특성
4. 한국어교육의 원리
5. 한국어 교수법
1 도입
2 설명
3 연습
4 사용
5 마무리
제2장 한국어 발음 교육 [김선정]
1. 발음 교육의 필요성
2. 발음 교수의 모형
1 접근 방식에 따른 발음 교수의 모형
2 교육 단계에 따른 발음 교수의 모형
3. 발음 지도를 위한 활동 유형
1 듣고 구별하기
2 듣고 따라 하기
3 음성 훈련
4 최소대립쌍 연습
5 소리 내어 읽기 및 역할극
6 학습자의 발화 녹음하기
7 드라마 더빙하기
4. 발음 교육 시 주의할 점
5. 한국어 모음과 자음의 특징 및 교육법
1 한국어의 모음
2 한국어의 자음
6. 한국어 음절의 특징 및 교육법
7. 한국어 음운 변동의 특징 및 교육법
1 음절의 끝소리 발음
2 인접한 두 자음의 발음: 자음 동화
3 인접한 두 자음의 발음: 경음화
4 인접한 두 자음의 발음: 격음화
5 치조음과 ‘ㅣ’ 모음의 발음: 구개음화
6 ‘ㄴ’ 첨가
제3장 어휘 교육론 [강현화]
1. 어휘 교육의 개념
2. 언어 교수에서의 어휘
1 어휘 단위
2 어휘 능력
3. 어휘 교수 내용
1 단어 형성법에 따른 어휘 교육
2 어휘 의미 관계에 따른 어휘 교수
3 그 밖의 어휘 교수
4 구로 나타나는 어휘 교수
5 어휘 학습에서의 대조 분석
4. 어휘 선정
1 어휘량 측정 및 산정
2 어휘 등급화
5. 어휘 교수 방안
1 어휘 제시 방안
2 어휘 제시 고려 사항
3 암기하기와 확인
4 통합적
출판사 서평
한국어 세계화를 위하여
국내 유수 대학 교수진이 집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원 자격시험 대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한국어교원양성과정’ 교재
한국어 교원이 되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획된 본 교재는 두 권으로 되어 있다. 제1권인 『한국어 교원을 위한 한국어학』은 한국어 교육에 토대가 되는 국어학에 관한 내용들이 중심을 이루지만 일반 언어학에 관한 내용들인 ‘언어학 개론, 대조언어학, 외국어 습득론’에 관한 내용도 추가하였다. 제2권인 『한국어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학』은 한국어 교육에 직접적으로 관...
한국어 세계화를 위하여
국내 유수 대학 교수진이 집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원 자격시험 대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한국어교원양성과정’ 교재
한국어 교원이 되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획된 본 교재는 두 권으로 되어 있다. 제1권인 『한국어 교원을 위한 한국어학』은 한국어 교육에 토대가 되는 국어학에 관한 내용들이 중심을 이루지만 일반 언어학에 관한 내용들인 ‘언어학 개론, 대조언어학, 외국어 습득론’에 관한 내용도 추가하였다. 제2권인 『한국어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학』은 한국어 교육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