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5
내용 구성 도표 10
서문(序文 11
도산십이곡 전육곡(前六曲 13
其一 15
주역(周易 계사상전 일(繫辭上傳 一 16
황제내경소문(黃帝內經素問 생기통천론편(生氣通天論篇 18
其二 21
주역(周易 계사상전 이(繫辭上傳 二 22
황제내경소문(黃帝內經素問 삼부구후론편(三部九候論篇 24
예기(禮記 공자한거(孔子閒居 27
其三 49
주역(周易 계사상전 삼(繫辭上傳 三 50
황제내경소문(黃帝內經素問 음양리합론편(陰陽離合論篇 51
예기(禮記 방기(坊記 53
其四 119
주역(周易 계사상전 사(繫辭上傳 四 120
황제내경소문(黃帝內經素問 상고천진론편(上古天眞論篇 122
주역(周易 계사하전(繫辭下傳 124
其五 129
주역(周易 계사상전 오(繫辭上傳 五 130
황제내경소문(黃帝內經素問 육절장상론편(六節臟象論篇 132
중용(中庸 도론(道論 136
군자(君子와 처신(處身 137
도(道는 비근(卑近한 곳부터 139
其六 143
주역(周易 계사상전 육(繫辭上傳 六 144
황제내경소문(黃帝內經素問 육절장상론편(六節臟象論篇 145
중용(中庸 도론(道論, 도(道의 용(用과 체(體 147
도(道의 현실성(現實性과 충서(忠恕 151
도산십이곡 후육곡(後六曲 153
其一 155
예기(禮記 학기(學記 156
其二 169
예기(禮記 표기(表記 170
其三 235
예기(禮記 치의(緇衣 236
其四 287
예기(禮記 악기(樂記 288
其五 341
예기(禮記 예운(禮運 342
其六 367
예기(禮記 경해(經解 368
출판사 서평
조선의 대학자이자 위대한 정치가 퇴계 이황이 21세기 현대인에 남긴 진언(盡言
퇴계 이황은 동방의 주자로 칭송되는 조선시대의 위대한 학자이자 정치가였지만 직접 정치에 참여하기보다는 될 수 있으면 주요 관직에 있지 않고 지방의 한직을 맡아 그곳에 지내면서 후학 양성에 힘을 쏟으며 여생을 보냈다. 학문의 깊이를 쉽사리 헤아리기 어려웠으며, 성품은 청렴하고 질박하여 수많은 제자들이 그의 문하로 모여들었다. 심지어 바다 건너 왜에서도 퇴계 이황 선생의 학덕이 알려져 임진왜란 때 왜군들은 도산서원을 침입하여 선생이 평소 공부하던 서적...
조선의 대학자이자 위대한 정치가 퇴계 이황이 21세기 현대인에 남긴 진언(盡言
퇴계 이황은 동방의 주자로 칭송되는 조선시대의 위대한 학자이자 정치가였지만 직접 정치에 참여하기보다는 될 수 있으면 주요 관직에 있지 않고 지방의 한직을 맡아 그곳에 지내면서 후학 양성에 힘을 쏟으며 여생을 보냈다. 학문의 깊이를 쉽사리 헤아리기 어려웠으며, 성품은 청렴하고 질박하여 수많은 제자들이 그의 문하로 모여들었다. 심지어 바다 건너 왜에서도 퇴계 이황 선생의 학덕이 알려져 임진왜란 때 왜군들은 도산서원을 침입하여 선생이 평소 공부하던 서적들과 저술했던 책자들을 가져가 이를 토대로 하여 부족사회에서 하나의 국가로 통일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에 대한 예로 『예기』의 학기편에는 ‘옛날의 교육 방법에는 집에는 숙(塾이 있고 당(黨에는 상(庠이라는 학교가 있었고, 주(州에는 서(序라는 주의 학교가 있었고, 국도(國都에는 학(學이라는 대학교가 있었다.’라는 구절이 있다. 여기서 숙(塾은 쉽게 풀이하면 글방이란 뜻으로 오늘날 게이오대학의 정식 명칭인 게이오‘기주쿠(義塾’대학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다. 학생을 ‘주쿠세이(塾生’이라고 부르는 등 ‘주쿠’라는 글자가 포함된 것도 학기의 가르침에서 비롯한다. 또한 무로마치 막부 때는 농군과 무사의 구별이 없었는데, 에도시대에는 성리학의 영향으로 사·농·공·상의 신분제도를 확립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