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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대한 민국 변화의 중심은 디자인이다
저자 남주헌
출판사 아트하우스
출판일 2008-10-11
정가 11,000원
ISBN 9788996042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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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l Prologue

Part1. 대한민국 변화의 중심은 디자인이다
01 Design or resign!
02 지식기반 시대의 경제와 디자인
03 정치! 디자인을 이야기 하다.
04 상상력을 바탕으로 고정관념을 탈피한다.
05 공공디자인과 창조경영의 모델
06 21세기 한국 디자인의 미래

Part2. 디자인 상상과 성공신화의 창조
01 디자인 상상력으로 고정관념을 탈피해야 한다.
02 아이디어산업이 경제를 좌우한다.
03 인간을 위한 디자인과 바우하우스 정신
04 마케팅 디자인과 기업의 디자인 우선전략
05 세계적인 글로벌 Top Design의 성공신화

Part3. 세계는 지금 디자인 창조의 시대
01 Design Korea! 대한민국을 디자인하라!
02 디자인 명품이 곧 일등상품이다.
03 디자인 영역의 확대-서비스 디자인
04 국민기업 LG와 삼성의 디자인
05 Good design is Good business
06 이제는 누구나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Part4. 디자인 코리아의 비전과 과제
01 디자인을 통해 부르는 한국경제의 희망가
02 웰빙 디자인이 한국기업을 살린다.
03 디자인이 우리의 삶을 디자인 한다.
04 문화산업은 경쟁력과 사회 통합의 뿌리를 내린다.
05 명품 대한민국에는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하다.
06 창조적인 디자인산업에 투자하자.

나가는 글 l Epilogue
대한민국은 현재 거대한 디자인 카타클리즘을 마주하고 있다. 우리 국민의 품격 있는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디자인이 지닌 중요성과 디자인산업을 성장동력으로 하여 선진국 진입을 해야만 한다.
이 책은 디자인전문가를 위해 내용이라기보다 기업의 CEO, 정치지도자, 행정가를 비롯한 우리사회 구성원 모두가 읽어 볼 만한 경영경제서이자 교양서로 쓰여 진 디자인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보다 20년 먼저 IMF사태를 맞은 영국의 당시 대처 수상은 첫 각료회의에서 Design or resign!이라는 말로 제일성을 내뱉고 디자인이야말로 영국이 경제적 번영을 구가할 유일한 수단이자 방책이라고 강조하였으며 현재 영국은 세계 제일의 디자인 강국으로 부상하여 디자인을 통해 경제를 다시 부강하게 만들었다. 미국발 서브프라임사태로 빚어진 금융위기, 원자재값 상승과 고유가로 세계경제가 흔들리고, MB정부의 대한민국호는 방향감각을 상실한 채 중심을 잃고 위태롭게 폭풍을 향해 나아가는 현시점에서 저자는 분명하게 대한민국을 성장 발전시킬 대변화의 중심은 바로 디자인이라고 말한다 .

저자는 디자인이 우리의 삶을 디자인하는 시대를 맞아, 일인당 국민소득 4만 불 시대에 걸맞은, 품격 높은 환경구축과 창의적인 선진강국을 구현하기 위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디자인이 필요성과 대안을 제시하며 21세기 대한민국 변화의 중심에 디자인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출판사 서평

우리나라 디자인정책개발의 최고 권위자에 한사람인 저자 남주헌 박사의 <대한민국 변화의 중심은 디자인이다>는 디자인이 국정의 주요 어젠다로 부상한 현시점에 매우 시의적절한 내용으로 디자인 전문인이 아닌 일반 독자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감동으로 다가 설 것입니다.

요즘과 같이 디자인이 국가정책의 전면에 부상한 적은 없었습니다. 특히 공공디자인 영역에서 정책을 행정부가 주도해 가는 것은 이명박 정부가 최초라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