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은하 철도의 밤 - 인생 그림책 5 (양장
저자 미야자와 겐지
출판사 길벗어린이
출판일 2020-07-05
정가 16,000원
ISBN 9788955825626
수량
“세계가 전부 행복해지지 않으면 개인의 행복은 있을 수 없습니다.”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무한한 우주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깊고 환상적인 이야기

그림책의 원작 〈은하 철도의 밤〉은 미야자와 겐지만의 독특한 상상력이 빚어낸 스토리와 이미지 들로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조반니를 환상의 세계 속으로 이끈 천기륜 기둥, 별자리를 정거장 삼아 덜커덩덜커덩 은하수를 건너는 하늘 기차, 새를 잡아 파는 남자, 백조자리의 북십자를 지키는 수백 마리의 백조, 하늘의 강 은하수를 따라 살랑대는 은빛 억새 등 환상적인 분위기가 가득한 이 작품은, 독자로 하여금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을 느끼게 합니다.
겐지는 어릴 때부터 자연 관찰이나 광물, 별, 식물, 표본 만들기를 좋아했는데, 이 같은 겐지의 관심은 향기로운 ‘초롱꽃과 들국화’, ‘수정 모래알’, ‘다이아몬드’를 흩뿌린 듯 눈부신 밤하늘, 수많은 별로 이루어진 ‘은하수’, 백조자리의 ‘알비레오’ 관측소와 같이 곳곳에서 드러납니다. 겐지가 들려주면 자연 과학도 흡사 시처럼 낭만적이고 아름다워지지요.
은하 철도 위를 달리는 기차 안에서 조반니는 여러 여행자들을 만납니다. 그리고 함께 여행을 한 캄파넬라, 물에 빠진 오누이와 가정 교사가 모두 남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지요. 겐지는 이들이 가진 사연과 붉은 별이 된 전갈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행복은 ‘모두의 행복을 위한 숭고한 자기희생’에 있다고 말합니다. 사실, 다른 사람의 생명과 행복을 위해 나의 목숨을 던진다는 건 쉽지 않지요. 그리 간단한 문제도 아닐 테고요. 겐지는 귀하지 않은 생명은 없다는 것, 세계가 전부 행복해야 비로소 개인이 행복하다는 메시지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다 함께 잘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임을 전합니다.
캄파넬라와 함께한 여행은 삶과 죽음은 한 공간 안에 있으며 영원한 이별은 없다는 소중한 사실 또한 일깨워 줍니다. 이는 남아 있는 사람들에게 살아갈 희망과 힘이 되어 주지요. 〈은하 철도의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