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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우상의 황혼
저자 프리드리히 니체
출판사 아카넷(반품불가
출판일 2015-08-03
정가 14,000원
ISBN 9788957334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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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저자 서문 | 9
잠언과 화살 | 11
소크라테스 문제 | 27
철학에서의 ‘이성’ | 40
어떻게 ‘참된 세계’가 마침내 우화가 되었는가? - 오류의 역사 | 50
자연에 반(反하는 것으로서의 도덕 | 54
네 가지? 커다란 오류 | 63
인류를 ‘개선하는 자들’ | 78
독일인들에게 부족한 것 | 85
어느 반시대적 인간의 편력 | 97
내가 옛 사람들에게 빚지고 있는 것 | 166
쇠망치(Hammer는 말한다. | 177
해제 | 179
찾아보기 | 239
출판사 서평
1. 소크라테스 문제
『우상의 황혼』을 니체는 소크라테스에 대한 비판과 함께 시작하고 있다. 니체는 『우상의 황혼』에서 서양 형이상학과 종교를 우상으로 보면서 파괴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니체가 이러한 우상 파괴를 소크라테스에 대한 비판과 함께 시작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소크라테스야말로 서양 전통 형이상학의 초석을 놓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니체의 소크라테스 비판은 소크라테스 개인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소크라테스의 사상에 의해 규정되어 있는 서양 전통 형이상학 전체에 대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
1. 소크라테스 문제
『우상의 황혼』을 니체는 소크라테스에 대한 비판과 함께 시작하고 있다. 니체는 『우상의 황혼』에서 서양 형이상학과 종교를 우상으로 보면서 파괴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니체가 이러한 우상 파괴를 소크라테스에 대한 비판과 함께 시작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소크라테스야말로 서양 전통 형이상학의 초석을 놓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니체의 소크라테스 비판은 소크라테스 개인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소크라테스의 사상에 의해 규정되어 있는 서양 전통 형이상학 전체에 대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다.
2. 철학에서의 ‘이성’
니체는 여기서 서양철학을 지배해온 이성중심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이성중심주의는 감각과 본능 그리고 정념을 무시하고 억압한다. 이러한 이성주의는 생성·변화하는 것은 가상일 뿐이며 영원불변하게 존재하는 것만이 실재한다고 본다. 니체에 따르면,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서 비롯된 이원론적 세계관은 이러한 이성중심주의 논리의 기반 위에 형성된 것이다. 플라톤 철학에서 이데아계는 이성에 의해서만 포착되는 참되고 완전한 세계다. 이러한 이데아계에 진입하기 위해 우리는 현상계에 속하는 감각과 육체로부터 벗어나 순수한 이성과 정신을 실현해야 한다.
3. 어떻게 ‘참된 세계’가 마침내 우화가 되었는가?: 오류의 역사
니체는 이 장에서 전통 형이상학이 지향하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