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집중력 강화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개정판 : 전문가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시리즈
저자 김선현
출판사 이담북스
출판일 2020-06-10
정가 25,000원
ISBN 9788926899908
수량
머리말 04
들어가는 말 08

CHAPTER 난이도 하
01
공간구성하기 15
패턴 익히기-구슬 목걸이 만들기 20
꽃나무 만들기 25
나의 감정 책 만들기 30
넥타이 만들기 34
만다라 점묘법으로 표현 38
모빌 만다라 43
미니어쳐 푸드 만들기 48
수수깡 그림 53
신문지 지구본 만들기 57
이미지 찾기 61
자연물 만다라 65
털실 슈즈 69
패턴 만들기 74
펜던트 선물하기 78


CHAPTER 난이도 중
02
OHP 자화상 그리기 85

곡물그림 그리기 88
대칭그림 그리기 93
점토 작업-내가 동물이 된다면~ 96
만다라 모자이크 101
만화 이어 그리기 106
명화 새롭게 그리기 110
물고기 그리기 115
석고 가면 만들기 120
소리 그리기 125
나의 나무, 소원 나무 130
수묵 정물화 134
숨은 그림찾기 139
스크레치 그림 그리기 143
외곽 그림 그리기 148
우드락 구슬핀그림 152
우드락 판화 157
우드락 퍼즐 163
이야기 듣고 기억하여 그리기 168
점묘화 173
점이어 그리기 178
이미지 재구성 182
종이
책 속에서


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첫째, 일반아동들에게 인지기능 강화, 정서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 사회성 증진, 집중력 향상 등의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미술교육의 한 차원 높은 대중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본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 미술치료사를 비롯한 미술교사, 상담사, 유아교사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단순한 미술활동이 아니라 미술교육에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심리 진단 및 인지와 정서, 신체적 기능의 포괄적인 향상을 목표로 하였으며, 다양한 재료 및 도구를 사용하여, 감각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한 종합 미술치료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 기능, 정서적 안정들을 통한 긍정적인 방향을 목적으로 모두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둘째, 각각의 프로그램을 통한 미술교육의 목표를 심리학과 의학적 이론을 기반으로한 학문적 근거를 통해 좀 더 치료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단 의학적, 심리학적 이론의 근거가 필요 없다고 판단되는 것은 이론적 근거를 생략하였다.
셋째, 난이도를 구분하여 제시하여 아동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개인 및 그룹별 대상아동들의 특성에 따라 인지, 사회, 정서 발달 등 각 영역별로 맞춤형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지도할 수 있는 전문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재로 사용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여섯째, 대상은 아동 청소년으로 표기하였으나 다양한 계층, 질환에도 응용하여 사용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미술 및 미술치료를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적용시켜 보고 각각의 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치료적 효과를 파악하는 다양한 임상미술 사례들을 통하여, 미술 치료적 교육 프로그램의 타당성 및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교육과정에 이러한 미술치료적 교육체제를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