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몸의 고유성
에피소드 1 ? 메모하는 맹인 여성
갑자기 앞이 깜깜해지다
진공 팩에 보존된 능력
되돌아가 밑줄을 칠 수 있다
신체와 두뇌의 상호작용
이미지에 의한 피드백
종이뿐 아니라 책상까지 본다
그림 속에서 헤매다
매일 관광버스 단체 여행 중
여기저기 흩어진 나를 되찾다
에피소드 2 ? 봉인된 색깔
0=짙은 분홍, 1=어두운 하양
점자를 만지면 머릿속이 번쩍거린다
머릿속 이미지
원하지도 않았는데 다가온다
색깔을 할당하다
머릿속이 번쩍거리는 현상의 원인
추상화의 중단
봉인된 색깔
색을 섞을 수 없다
비밀의 화원
에피소드 3 ? 요령이 기능을 보완한다
제어라면 자신 있다
자동 제어에서 매뉴얼 제어로
하반신 과잉보호의 시기
다리의 재발견
기억과 현실의 어긋남
남는 것은 형태가 아니라 운동의 기억
환지 발가락과 발바닥
절단 이후에 생긴 요령
잘 쓰는 쪽 다리의 변화
에피소드 4 ? 아프지 않지만 아픈 다리
선천적 장애인의 몸에서 일어나는 일
다리의 기능이 팔에도 있다
계단에 착 붙는 움직임
어디까지나 자동 제어
온기를 느끼지 못하는 다리
다리에 의식을 기울이다
오른쪽 다리에게는 미안하지만
아픈 것 같은 느낌
고무손 착각 현상
감각을 예측하는 뇌
에피소드 5 ? 문화적으로 설치된 감각
집단적 기억
‘자리가 다섯’인 레스토랑
경험의 패턴
서로 다른 묘사
분위기인가 추체험인가
등 뒤에서 느끼는 기척
추리소설과 보청기
후천적인 귀
갓난아기 같은 소리
들리지 않기 때문에 들린다
에피소드 6 ? 장애와 테크놀로지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손
몸속에 들어온 환지
시시각각 변하는 헛통증
팔의 마지막 기억
거실이 연구실로 변하다
흥미로워지기 시작했다
장애와 테크놀로지
팔의
한 사람의 몸은 정말 하나뿐일까?
: 하이브리드 신체론에 관하여
바쁠 때 우리는 종종 “몸이 두 개였으면 좋겠다”는 말을 한다. 물리적으로는 분명 단 하나의 몸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른바 1인 1몸이다. 그런데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저자는 한 사람의 몸이 마치 여러 개로 중첩된 듯 기능하는 독특한 현상을 발견해내고, 이를 ‘하이브리드 신체’ 혹은 ‘몸의 복수화(複數化’라는 개념으로 제시한다.
우선, 후천적 장애인의 몸에는 종종 ‘장애를 입기 전 몸의 기억’과 ‘현재의 몸’이 겹쳐져,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약간 불가사의해 보이는 갖가지 현상이 일어난다. 예컨대 성인이 되면서 시력을 완전히 잃은 시각장애인 레나 씨는 말하면서 언제나 메모하는 습관이 있다. 단지 필기구를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조금 전에 글씨를 썼던 곳으로 되돌아가 강조하기 위해 동그라미를 치거나 밑줄도 긋는다. 이전에 써놓은 글자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것은 메모 행위가 영상처럼 기록되어 머릿속에 이미지로 저장되었음을 의미한다. 레나 씨는 손의 운동 기억을 단지 재생하고 있을 뿐 아니라 종이를 ‘보고’ 있는 것이다.
장애가 있는 사람을 만나면 ‘이 사람의 몸은 정말 하나뿐일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물리적으로는 몸이 하나지만 실제로는 두 개의 몸을 사용하는 듯 보이거든요. 예를 들어 앞에서 얘기한 니시지마 레나 씨는 전맹(全盲인데도 대화를 나누면서 메모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장애가 없었던 시절의 습관이 맹인이 된 지 10년이 지나서도 없어지지 않은 것입니다. 레나 씨는 앞이 보이지 않는 몸으로 살아가는 동시에 앞이 보인다는 전제를 깔고 몸을 다룹니다. (중략 현재 살아가는 몸은 장애가 있다고 해도 기억 속에는 건강했던 시절의 경험이 쌓여 있습니다. 비장애인의 기억이 새겨진 몸으로 장애를 지니고 살아가는 일, 이것이 그들의 몸이 하나가 아닌 둘로 보이는 원인입니다. ‘다중 인격’이 아니라 ‘다중 신체’인 것입니다. -본문 중에서-
후천적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