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거지야? # 7
도저히 불 수 없어! # 15
말하는 리코더 # 23
리코더, 너만 있으면 문제없어! # 32
사라진 리코더 # 44
딱 걸렸어! # 51
어쩌면 좋아? # 58
두 마리 토끼 # 68
혼자서도 잘할 수 있어 # 89
리코더야, 잘 지내지? # 101
작가의 말 # 110
▶ 음악을 전공한 작가의 동화
류미정 작가는 음악을 전공하고 현재 음악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동화 작가입니다. 그래서 다른 동화에서는 흔하게 등장하지 않는 리코더가 소재가 되었는지도 모릅니다.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음악 시간에 리코더를 배우기 때문에 이야기에 쉽게 공감할 것이며, 이 이야기가 우리 아이들이 악기 연주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악기 연주는 우리 아이들의 감성 발달에 큰 도움이 되니까요.
▶ 칭찬의 기술
이야기 속 우진이 엄마는 칭찬에 인색합니다. 그리고 우진이의 말을 다 듣기도 전에 다그치고 나무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진이 엄마는 빈틈이 적고 야무진 성격을 가진 것 같습니다. 엄마에게 잔뜩 주눅이 든 우진이는 마음에 상처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에 칭찬에 인색한 부모님도 있고 지나치게 칭찬을 많이 하는 부모님도 있습니다. 둘 중 하나만 고르라면 지나치더라도 칭찬을 많이 하는 부모님 쪽이 더 낫겠지요. 아이에게 무관심하지 않으면서도 칭찬에 인색한 부모님은 칭찬을 많이 하면 아이가 자칫 자만심을 가질까 봐 걱정되어서 그렇다고 하시는 경우가 많고 칭찬을 남발하는 부모님은 칭찬이 아이에게 무조건 약이 된다고 생각해서 진정성이 덜 담기더라도 칭찬부터 하고 봅니다. 그런데 칭찬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칭찬의 기술은 첫째 즉각적이고 둘째 구체적이고 셋째 남과 비교하지 않으며 넷째 칭찬 후에 더 높은 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다섯째 능력이 아니라 노력에 중심을 두고 하는 것입니다. 칭찬 받을 일을 했을 때 최대한 지체 없이 칭찬하되 최대한 구체적으로 하면서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결과나 능력이 아니라 노력을 위주로 칭찬하면 만점 칭찬이겠지요. 그런 칭찬이 반복되면서 우리 아이들은 하루하루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초등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국어 6. 일이 일어난 까닭
3학년 2학기 국어 3. 내용을 간추려 보아요
4학년 1학기 국어 5. 내가 만든 이야기
4학년 2학기 국어 1. 이야기를 간추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