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다산의 아버님께
저자 안소영
출판사 보림출판사(주
출판일 2018-08-30
정가 13,800원
ISBN 9788943311827
수량
책머리에

1부. 다산, 아버님에게로
1. 다산 가는 길
2. 그해, 끝없는 겨울의 시작
3. 다산초당에서 아버님과
4. 국화꽃 향기, 국화꽃 그림자
5. 아버님의 하늘

2부. 소내, 삶은 강물처럼 흐르고
6. 소내, 고향집 식구들
7. 살아간다는 것
8. 다산의 아버님께
9. 해배의 그날을 위하여
10. 다산에서 소내로

아버님을 그리며
가계도|정학유와 그의 가족들
유배지에서 쓴 다산 정약용의 책들

주요 인물
참고한 문헌
이 시대의 새로운 고전
《다산의 아버님께》가 새롭게 돌아왔다!

조선 후기 정조시대를 이끈 천재, 다산 정약용.
인생의 황금기 열여덟 해를 유배지에서 보내야 했던 다산이 남긴 저서와 편지.
그 속에 숨겨진 고난의 세월과 희망의 흔적을 아들의 마음으로 되살리다.

1. 정약용, 아들이 들려주는 아버지의 초상

이 책은 다산의 둘째 아들 학유의 눈으로 아버지 다산을 생각하는 책입니다. 평생 아버지께 편지를 쓰는 마음으로 살았던 아들의 고백 속에 다산과 그 가족, 희망의 봄은 결코 찾아오지 않을 것만 같은 스산한 조선의 풍경이 바로 어제 일인 듯 되살아납니다.
《농가월령가》로 알려진 정학유는 형, 학연과 함께 유배중인 아버님 다산의 학문 활동을 도왔습니다. 하지만 다산의 아들들은 아버님의 바람처럼 학문에만 몰두할 수 없었습니다. 집안이 몰락하면서 끼니를 걱정해야할 정도로 생활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 안타깝고 죄송스런 마음으로 정학유는 아버님의 삶을 되새깁니다. 아버지 정약용은 조선 후기, 정조의 시대를 이끌었던 대표적인 문신입니다. 그는 뛰어난 학문과 한국의 역사와 지리 등에 관한 주체적인 입장으로 정조와 함께 조선의 문화를 꽃피웠고, 합리적인 과학 정신으로 수원성 축조에 거중기를 도입하는 등 실학사상을 정치에 도입하였습니다. 젊은 시절 서양의 학문인 서학에 매료되었으나, 이는 그의 인생을 옭죄는 구실이 되었습니다. 1800년 정조가 서거한 후, 그와 그의 집안은 천주학에 연루되어 몰락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에게 잘 알려진 정약용의 업적은 바로 그 18년의 유배 생활 동안 이루어진 것입니다. 생활조차 힘든 유배지에서 500여 권에 이르는 방대한 저서를 남긴 그는 누구도 이의를 달지 않는 위대한 거인입니다. 그 존재가 너무나 거대하여 생전의 자그마한 체구를 지녔던 사람 냄새를 맡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상한 남편이며 아버지이기도 했던 정약용은 유배된 강진 다산에서 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