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하룻밤 경영학
저자 이원희
출판사 도서출판 책과나무
출판일 2020-06-15
정가 13,000원
ISBN 9791157769094
수량
들어가는 말

1부 회사야 놀자!
기업의 유형 | 주식회사의 설립 절차 | 주식회사 구성 | 소유와 경영의 분리 | 상장(上場 | 기업의 4가지 책임 | CSR과 CSV | 회사는 누구의 것인가? | 기업의 가치

2부 경영을 훑다, 경영이론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방법 | 포드의 컨베이어벨트 시스템 | 일반관리론의 파욜 | 막스 베버의 관료제론 | 메이요의 호손공장 실험 | X이론, Y이론 | 매슬로우 욕구 이론 | 허즈버그 2요인 이론 | 앨더퍼 ERG 이론 | 현대 경영학 이론

3부 폭력배도 조직이다!
기능식 조직 | 사업부제 조직 | 라인 스태프 조직 | 매트릭스 조직 | SBU 조직 | 관료제와 팀 조직 | 사내벤처 조직과 태스크포스 | 비공식 조직 | 조직과 권한위임

4부 인사가 만사
직위, 직급, 직책 | 인사등급제도 | 호봉제와 연봉제 | 평가제도 | 다면평가 | BSC 균형성과표 | 근로시간 | 변형근로시간제 | 총근로시간 | 리더십

5부 열심히 NO, 경영전략
PEST 분석 | SWOT 분석 | 3C 분석 | 5F 분석 |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 | 7S 분석 | 기업의 경영전략 | 앤소프의 성장전략 | 수직통합과 수평통합 | BCG 매트릭스

6부 경쟁력은 생산관리에서 시작
부품 재고 관리의 혁신, 도요타 | SCM과 물류 | R&D | 이노베이션 | 품질관리와 식스시그마 | ERP | OEM과 ODM | PB와 NB

7부 팔아야 돈! 마케팅 전략
영업과 마케팅 | STP | 4P 믹스 전략 | PLC 제품생명주기 | 브랜드 전략 | 진부화 전략 |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 | 알아 두면 좋은 각종 마케팅 용어들 | 마케팅 1.0에서 4.0과 필립 코틀러

8부 결국은 돈, 재무관리
재무상태표 | 손익계산서(損益計算書} | 현금흐름표 | 손익분기점 | 주식 시장의 가치 | M&A

9부 마치기 전, 경영이란?
경영이 뭔가? |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이야 하는
“경영학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순 없을까?
본격적으로 경영학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꼭 읽어 봐야 할 책”

기업에서 30년간 근무하면서 2회에 걸쳐 최고 경영책임자인 CEO를 경험한 저자는 석·박사를 하면서 경영학을 접하고 학생들에게 경영학 입문을 도와주는 강의까지 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경영학이 경영학도가 아니라면 입문하기 쉽지 않은 학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어떻게 하면 비전공자도 경영학을 잘 이해하고 TV나 인터넷에 나오는 기업 뉴스를 쉽게 들리고 보이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경영학 입문 실용서로, 저자의 고민이 얼마나 깊었는지를 알 수 있을 만큼 쉽고 재미있고 한눈에 보이고 손안에 들어오는 경영학으로 설명해 내고 있다.
이 책은 먼저 치킨집 창업의 예를 통해 가장 기본적인 용어 정리부터 인사와 마케팅, 재무이론까지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다. 경영에 대한 체계적 설명과, 어려운 용어에 대한 간단명료한 설명, 재치 있는 책의 흐름이 특징적이다. 이 책을 읽는다면 본격적으로 경영의 세부 분야인 마케팅, 재무회계 분야, 인사조직 분야를 공부하는 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경영학을 알고 싶어 하지만 선뜻 용기를 내지 못하는 학생, 경영을 복수나 부전공으로 하고 싶은 학생에게는 이 책이 본격적인 공부에 앞서 전반적인 지식을 쉽게 체득하는 데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 또 경영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얻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이 책이 실생활과 직결되는 경영학의 세계를 경험하는 데 좋은 파트너가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