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생산관리의 목적
01. 공장은 변환시스템
02. 고객만족(CS의 실현
03. Q?C?D의 실현
04. 로지스틱스의 이해
제2장. 생산관리의 구조
05. 생산현장과 생산관리
06. 생산조직과 업무분담
07. 생산관리의 기본유형
08. 생산관리의 3가지 기본축
09. <대표적인 생산관리기법 1> 칸반시스템
10. <대표적인 생산관리기법 2> MRP시스템
11. <대표적인 생산관리기법 3> 제조번호시스템
12. <대표적인 생산관리기법 4> 누계번호시스템(SNS
제3장. 생산계획과 일정계획
13. 장?단기 생산계획
14. <생산계획의 기초 1> 제품 데이터베이스
15. <생산계획의 기초 2> 공정 데이터베이스
16. <생산계획의 유형 1> 주문설계형 생산계획
17. <생산계획의 유형 2> 계획생산
18. 기준생산계획
19. 일정계획
20. 간트차트
21. <재료?부품의 조달계획 1> 부품전개
22. <재료?부품의 조달계획 2> 총소요량과 순소요량
23. <재료?부품의 조달계획 3> 실제재고와 유효재고
24. <재료?부품의 조달계획 4> 로트 정리
25. 작업절차계획
26. 공정별 일정계획
27. 생산능력과 부하계획(1
28. 생산능력과 부하계획(2
29. 외주일정계획(1
30. 외주일정계획(2
제4장. 생산준비
31. 생산준비의 정보처리
32. 준비정보의 다양성(1
33. 준비정보의 다양성(2
34. 준비정보의 다양성(3
35. 준비정보 매체와 네트워크(1
36. 준비정보 매체와 네트워크(2
제5장. 진척관리
37. 진척관리
38. 진척관리의 정보시스템
39. <진척관리의 요소 1> 진척정보의 정확성과 신속성
40. <진척관리의 요소 2> 의욕과 행동력
경제를 이끄는 기업에게 반드시 필요한 건 효율적인 생산관리!
한 나라의 경제는 크게 생산, 분배, 지출 등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이 가운데 생산은 노동력과 자본력을 결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으로, 이것이 바로 경제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생산을 담당하는 주체는 기업이다. 기업은 생산하는 품목을 기준으로 하여 광업?어업과 같은 채취산업인 제1차 산업, 원료를 투입하여 제품을 만드는 제조업인 제2차 산업, 유통업?금융업과 같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차 산업으로 분류된다. 이 중 제조업으로 구성되는 제2차 산업은 그 나라 생산의 중심축을 이루게 된다. 따라서 제조업 또는 제품이 없는 상태에서의 유통업이나 금융업은 말 그대로 앙꼬 없는 찐방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즈음 우리나라 제조업은 과잉설비, 생산성 저하, 근로의욕 상실 등 큰 위기를 맞고 있다. 때문에 아직도 제조업을 영위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현대판 팔불출의 하나’라는 말까지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 나라의 경제가 튼튼한지 여부는 제조업에 달려 있다. 따라서 제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들의 의욕을 어떻게 극대화시킬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이다.
현재 우리나라 시장에서 거래되는 품목을 살펴보면 대개 고가품은 미국이나 유럽제품이, 저가품은 중국산 제품이 장악하고 있다. 그럼 여기에 대항하기 위해 우리나라 제조업은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바로 부단한 연구개발을 통해 신제품을 만드는 동시에 엄격한 생산관리를 통해 원가절감에 힘써야 한다.
우리나라의 생산현장을 보면 아직도 주먹구구식 생산관리를 하는 회사들이 많이 있다. 생산관리 없이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기업이기를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왜냐하면 생산관리가 없다는 것은 계획이나 통제가 없다는 것이고, 이는 곧 생산원가가 얼마이고 또 마진이 나는지 여부도 모르는 채 제품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규모를 막론하고 생산관리는 필요하다.
최근의 생산관리는 과거 공장업무 위주에서 회사 전체적으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