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4
들어가는 말 08
CHAPTER 01
난이도 하
감정 그리기 15
화산이 펑 20
파도가 철썩철썩 25
까맣게, 까맣게, 마음이 아프대요 29
가면 만들기 33
발 도장 쾅쾅쾅 37
오징어와 문어의 먹물공격 42
종이 구겨 찍어내기 46
뿅망치 도장 50
박스 자동차 만들기 54
수수깡 그림 57
난화(크게 그려요 61
신문지로 만들어요 65
먹물 방울 떨어뜨리기 70
돌탑을 쌓아요 74
울퉁불퉁 악어 만들기 78
휴지를 뜯어 볼까? 82
분노 포토 86
불꽃놀이 92
CHAPTER 02
난이도 중
바꿔 그려요 99
도망가고 싶어요 102
신문지 풀죽놀이 106
음악 따라 표현해요 111
펜으로 그려요 115
감자전분을 이용한 감정그림 119
물총 공격을 받아라! 125
구깃구깃 버리자 129
고슴도치 만들기 133
고통의 흔적 지우기 138
도배풀 그림 144
한지 염색화 149
감정 스크래치 154
찰흙 물놀이 159
쿠킹호일로 꾸미기 164
뿅뿅이 비닐 그림 169
나는 왕이다 173
내 마음의 창문(감정제시기법 177
우드락 격파 181
어디가 아프니 185
나쁜 두더지 잡기 189
지우개 그림 194
더 멀리멀리 퍼져라 198
싹둑싹둑 잘라내자 202
CHAPTER 03
난이도 상
나만의 드럼 만들기 209
무지개다리를 건너 213
나를 지켜주는 옷 217
로봇처럼 용감해지자 222
우드락 그림 판화 226
한지꽃 만들기 232
희망 열매 만들기 236
참고문헌 241
아동기의 스트레스
초아동기는 심리적, 신체적인 변화를 경험하면서 가치관의 혼란, 부모들의 높은 기대수준과 능력 사이에서 생기는 모순, 학교, 사회 그리고 또래 집단과 관계를 갖는 등 많은 적응적 요구를 겪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적응을 느끼고 때로는 좌절하게 되며 갈등과 무기력함을 나타내기도 한다. 아동의 스트레스는 아동에게 내·외적 요구가 생겼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으로 적절히 대처할 수 없다는 지각으로 인해 유발되는 심리적, 행동적, 생리적 반응이다. 그러므로 여기에는 여러 가지 생활 장면에서 일어나는 불안이나 불만, 짜증, 긴장, 고통, 부담감 등이 포함된다.
미술치료와 스트레스(무의식 속
감정을 토해 낼 수 있는 배출구의 역할을 하는 미술치료는 무의식 속의 감정과 스트레스를 표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미술치료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과 만족감, 고통, 슬픔 등을 표현하고 일상생활에서 찌들고 쌓인 감정 등을 표출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게 한다. 내적 사고와 감정들을 표현하는 미술활동은 불안한 감정들을 표현함으로써 감정들의 이해와 해소를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미술치료는 미술매체를 통해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언어적 표현을 쉽게 해주고 잠재적 긴장이나 불안을 완화시켜 준다.
-
책 속에서
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첫째, 일반아동들에게 인지기능 강화, 정서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 사회성 증진, 집중력 향상 등의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미술교육의 한 차원 높은 대중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본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 미술치료사를 비롯한 미술교사, 상담사, 유아교사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단순한 미술활동이 아니라 미술교육에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심리 진단 및 인지와 정서, 신체적 기능의 포괄적인 향상을 목표로 하였으며, 다양한 재료 및 도구를 사용하여, 감각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