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4
들어가는 말 08
CHAPTER 01 난이도 하
거품으로 그림을 그려요 15
공작새 꾸미기 19
그림 이어 그리기 23
자화상과 친구가 그려준 나 27
사인 만들기(명함 만들기 29
오늘의 표정 32
오브제 만다라 36
내 마음 들여다보기(Self-Box 40
음악 듣고 그림그리기 45
희망 이어 그리기 49
우리의 약속(규칙 정하기 53
내가 받은 선물과 고통 56
집단벽화 그리기 60
집단 스퀴글 64
[관계 속의 나] 내게 중요한 사람 68
[관계 속의 나] 가족(내 주변 인물 색 그래프 71
[타인 속의 나] 나의 프리즘(또 다른 나의 모습 75
[타인 속의 나] 내가 유명해진다면 80
CHAPTER 02 난이도 중
고분 벽화 무용도 그리기 87
나의 감정책 만들기 92
움직이는 만다라 95
집단 데칼코마니 100
친구 손 본 뜨기 105
흔들흔들 지점토 인형 110
동물 음악대 만들기 113
매직콘으로 가면 만들기 118
조각 피자 만다라 123
추억 여행-콜라주로 표현하기 128
공 모양 만다라(신문지 뭉치기 133
만다라/공동 만다라 137
나만의 광고-‘텔레비전에 내가 나온다면……’ 142
나의 그림자 147
나의 손 152
짝꿍과 같이 꾸며요 157
팀 티셔츠 만들기(조별 활동 163
동물 가족 168
집단얼굴 콜라주 173
[관계 속의 나] 안녕이라 말하기 178
[관계 속의 나] 내가 좋아하는 게임 182
어울릴 수 있어요(상호결합 187
우드락 판화 퍼즐 맞추기 192
보디페인팅 197
나의 소망나무(찰흙 202
CHAPTER 03 난이도 상
친구 장점 바구니 만들기 209
환상의 나라에서 이미지 찾기 214
휴대폰 만들고 친구에게 전화하기 219
꽃밭 만들기(염색 그림 224
마니또 그림 228
선물 만들기(점토 232
미래의 나에게 보낼 로봇 만들기 237
참고문헌 244
아동기의 시회적응력
사회적응력은 인간이 주어진 환경에 자신을 맞추는 과정과 자기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아동기는 신체적인 성장은 물론 지적 능력 발달과 병행하여 사회의 폭이 넓어 지기 시작하는 시기로 이때부터 부모와 가족뿐 아니라 교사, 친구, TV, 기타 사회적 환경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즉 아동들은 집단활동을 통해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초적 태도와 자질을 학습하게 되는데 자기 욕구와 행동을 집단을 중심으로 적응시키고 협력해서 이기적인 태도를 버리고 용맹성, 인내성, 정의감, 지도성, 준법성, 협동성의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지니게 된다.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첫째, 집단미술활동은 집단구성원이 미술활동을 하면서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어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집단구성원끼리 서로 자신의 그림과 경험을 이야기하고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정보교환의 기회도 가질 수 있으며,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동시에 가르쳐주는 계기가 되며, 서로 다른 행동양식, 사고 및 감정을 모방하는 모방적 행동이 촉진된다.
셋째, 집단지도자 즉 치료사는 집단구성원을 격려하고 도와줌으로써 희망을 같이 할 수 있으며, 모두가 자기와 꼭 같은 것을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집
단에게는 안정감이 생기고 활발한 분위기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넷째, 자신에 관한 일이나 느낌을 꾸밈없이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도록 유도하는과정에서 집단구성원의 개인적 감정, 생각, 가치를 경험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