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4
들어가는 말 08
CHAPTER 난이도 하
01
아~ 따듯해, 앗! 차가워 15
냠냠, 맛에 따라 기분이 달라져요! 19
손가락 끝으로 감정을 표현해요(밀가루 풀 그림 22
감정은 무슨 색일까? 26
벚꽃이 피어나요 30
명화에 나타난 다양한 표정들(부정적/긍정적 33
눈 감고 하늘 표현하기 37
네 똥은 어떻게 생겼니? 41
어흥~! 으르렁~! 무서운 동물이 나타났어요 45
꽃향기를 맡아요 51
검은 마음속에 숨겨진 알록달록 마음 55
나무야, 나무야 59
친구야, 손잡고 그리자! 62
반짝반짝 빛나는 조약돌 66
꽃이 번져요 69
아름다운 편지 72
CHAPTER 난이도 중
02
후~ 후~ 불어보아요 77
동그라미 꽃 세상(자연만다라 80
꿀벌의 비행 84
소라 껍데기 안에 바다가 있어요 87
거칠거칠, 매끈매끈 느낌이 다르네~ 90
어떤 표정의 가면을 쓸까 94
눈을 보고 그려요 98
나만의 mp3 플레이어 102
색 소금으로 그린 내 마음의 풍경 106
책의 삽화 따라 그리기 110
부드러운 마음(엄마와 아기 113
여행가방 안에 무얼 넣을까 118
랄랄라~ 동요를 들어볼까? 122
축하합니다, 고마워요(3단 케
첫째,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식한다. (정서인식
둘째, 자신의 감정을 조절한다. (정서조절
셋째,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도 적절하게 전달할 수 있다. (정서표현
넷째, 감정이입능력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공감적 이해
다섯째, 감정의 올바른 표출로 타인과 교감하여 대인관계 능력을 기른다. (정서활용
본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는 위 다섯 가지 능력을 기본적인 목표로 삼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탐색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감정적 자기인식이 확립되면 타인과의 감정교류를 가능하게 하여 대인관계 능력을 기르고, 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상황을 파악하고 삶을 바라보는 시각을 낙천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시켜 삶의 목표설정에 있어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가능하다고 보여진다.
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첫째, 일반아동들에게 인지기능 강화, 정서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 사회성 증진, 집중력 향상 등의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미술교육의 한 차원 높은 대중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본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 미술치료사를 비롯한 미술교사, 상담사, 유아교사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단순한 미술활동이 아니라 미술교육에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심리 진단 및 인지와 정서, 신체적 기능의 포괄적인 향상을 목표로 하였으며, 다양한 재료 및 도구를 사용하여, 감각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한 종합 미술치료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 기능, 정서적 안정들을 통한 긍정적인 방향을 목적으로 모두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둘째, 각각의 프로그램을 통한 미술교육의 목표를 심리학과 의학적 이론을 기반으로한 학문적 근거를 통해 좀 더 치료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