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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코스토베이션 (있어야 할 게 없어서 성공한 것들의 전략
저자 스티븐 웡커,제니퍼 루오 로
출판사 갈매나무
출판일 2019-04-23
정가 16,000원
ISBN 9788993635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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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왜 코스토베이션을 해야 하는가?
상식을 깨는 비즈니스 전략, 코스토베이션
-고객만족을 유지하면서 비용은 최소화하는 혁신
성공은 ‘더 하는’ 것이 아니다, ‘더 적게’ 하는 것이다
-혁신과 비용절감은 반대말이 아니다

2. 돌파구를 찾는 시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우리는 어떻게 낡은 시선에 갇히는가
업계 상황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다섯 가지 방법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정관념을 거부하라
-아주 작은 부분에 질문을 던져라
-고객 경험을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이 성취하려는 목표 중심으로 접근하라
-낡은 관계를 새로이 해석하라
똑같이 생각하면 똑같은 결과를 얻을 뿐이다

3. 명확하고 간결한 최종목표가 필요하다
쇼맨십을 보고 요리사를 뽑는 식당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전략목표
코스토베이션을 위한 네 가지 핵심 요소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바로 그것
?고객이 이루려는 두 가지 유형의 목표
-업계의 아킬레스건을 찾아라
-고객이 가장 불만스러워하는 점은 무엇인가
끊임없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

4. 경계를 넘어서는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무너지기 일보 직전인 벽에 페인트칠만 새로 하고 있는가
-제품 혁신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제품 혁신인가, 운영 혁신인가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혁신이 조직 전체에 퍼져나가게 하려면

5. 코스토베이션 전략과 전술 20
① 제품과 서비스
전략 1 중요한 특징에만 초점을 맞춰라
: 제품 단순화
전략 2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탁월하게
: 신기술 적용
전략 3 진정으로 마음을 사로잡는 고객 경험을 만들려면
: 제작 과정과 고객 경험의 결합
전략 4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 법
: 플랫폼 구축

② 제품을 만드는 방식
전략 5 제품이 아닌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전략
: 네트워크 관리
전략 6 신제품 개발 비용과 위험을 낮춰라
: 외부 혁신
소비자가 원하는 것 이상은 주지 않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성공은 무언가 ‘더 하는’ 것이 아니다, ‘더 적게’ 하는 것이다

호텔에 달랑 침대 하나와 화장실만 있어도 괜찮을까? 피트니스 센터에 개인 트레이너가 없다면 어떨까? 현금 없는 은행은 또 어떨까? 이런 질문에서 출발해 혁신을 이뤄낸 비즈니스 모델들이 있다. 모두 ‘코스토베이션’을 실현시킨 사례다. 그렇다고 코스토베이션이 곧 비용절감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코스토베이션에서 비용절감은 목적이기보다는 고객을 진정으로 고려한 결과 얻어진 반가운 부산물일 뿐이다. 어떤 시장에서든 요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심지어 무엇을 필요로 하는 것인지 잘 알지 못하는 고객들은 여전히 아주 많다. 코스토베이션은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시장을 창조하고 선점하기 위한 혁신적 도구이다. 대상고객을 잘 규정하고 그들이 꼭 필요로 하는 것을 대폭 낮춘 가격으로 제공하는 기업은 언제 어디서나 살아남을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사실을 간파해내는 기업이 코스토베이션을 달성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에서는 코스토베이션이 무엇이며, 왜 코스토베이션을 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2장부터 4장까지는 ‘시장의 돌파구를 찾아내는 시선’, ‘이해 상충을 해결하기 위한 끊임없는 집중’, ‘경계를 넘어서 혁신하려는 의지’ 등 코스토베이션에 탁월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통해 시장을 새로이 바라보고, 끊임없이 집중하고, 경계를 넘어서 비즈니스의 여러 측면을 통합하는 코스토베이션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5장에서는 코스토베이션 전략을 스무 가지로 나눠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서로 다른 맥락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또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설명한다. 저자들은 코스토베이션에 성공한 기업들이 비용뿐만 아니라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운송되고 판매되는지까지 폭넓게 고려한다는 것을 치밀하게 분석해낸다. 6장과 7장은 더 큰 그림을 다룬다. 코스토베이션의 시점을 알려주는 일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