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는 일 년 내내 방학이에요
저자 김경옥
출판사 꿈터(예원미디어
출판일 2020-06-22
정가 11,000원
ISBN 9791188240746
수량
버나의 고향 7
낯설고 더운 나라 15
도로 위 아이들 24
다른 나라, 같은 아이들 33
더위에 지친 야윈 고양이 44
열한 살의 가장 55
물 위에 떠 있는 집 67
네까짓 게 뭘 하고 싶은데?
79마을 축제일 우타와 함께 90
교복 구하기 102
겟 아웃! 114
일 년 내내 방학 125
소중한 아이들 135
세 장의 카드 143
광장의 폭죽 151
작가의 말 162
이 책을 읽으며 ‘인권’과 ‘행복할 권리’에 대해 경험해 보세요

『우리는 일 년 내내 방학이에요!』는 공부에 짓눌린 시완이와 반대로 공부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우타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어린이들이 처한 어려움에 대해 알려줍니다.
어린이들의 인권은 마치 우리가 잘 모르는 세계 어딘가에서 전쟁과 굶주림으로 고통받는 아이들, 학대받고 공포에 신음하는 아이들에게만 필요한 것처럼 알고 있지만, 이 책에서는 학원에 다니고 싶지 않은 아이,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은 아이, 마음껏 놀고 싶은 아이, 스스로 찾아서 배우고 싶은 아이 등등 전 세계 모든 어린이의 인권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인권의 참다운 의미는 무엇인지 일깨워줍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이제 막 태어난 아기부터 열일곱 살까지를 아이라고 합니다. 어린이 인권은 우리가 알아야 할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어린이들이 먹고 놀고 배우며 성장하는 모든 것이 인권과 관련되어 있답니다.
어린이들은 공부할 수 있는 권리와 함께 즐겁게 놀 수 있는 권리, 그리고 노동에서 벗어나야 할 권리가 있습니다. 또 스스로 의사결정의 주체가 되어야 하며 이를 존중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도 아동의 의사를 존중하고 독립된 인격체를 가진 존재로 존중받아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해 애쓰셨던 고 방정환 선생님께서도 어린이들이 배우고 즐거이 놀기에 충분한 가정과 사회적 시설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우타처럼 지금도 전 세계에는 가난으로 어린이들의 권리를 보호받지 못하고 어린 나이에 돈을 벌어야 하는 노동자로 거리에 내몰린 아이들이 많습니다. 또한, 시완이의 부모처럼 ‘자녀를 위해서’라며 아이들에게 억지로 공부를 강요하거나 어린 나이에 가족과 떨어져 홀로 유학 생활에 내몰린 아이들 또한 적지 않습니다.

작가는 지구촌 어린이들이 행복하기를 바라며, 어린이들이 긍정적인 마음으로 더 행복한 삶을 찾아 나설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우리는 일 년 내내 방학이에요!』를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