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세계고전문학으로 토론하며 생각의 불을 밝히다
- 작품 창작 시대에 대한 이해로 고전을 쉽고 재미있게 읽는다
PART 01 이론 편
CHAPTER 01 세계고전문학, 어떻게 하면 제대로 읽을 수 있을까?
CHAPTER 02 세계고전문학을 읽고 토론을 하면 생각이 어떻게 바뀔까?
PART 02 실천 편
CHAPTER 01 베니스의 상인 | 윌리엄 셰익스피어
CHAPTER 02 로미오와 줄리엣 | 윌리엄 셰익스피어
CHAPTER 03 프랑켄슈타인 | 메리 셸리
CHAPTER 04 올리버 트위스트 | 찰스 디킨스
CHAPTER 05 레 미제라블 | 빅토르 위고
CHAPTER 06 인형의 집 | 헨리크 입센
CHAPTER 07 지킬 박사와 하이드 |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CHAPTER 08 변신 | 프란츠 카프카
CHAPTER 09 동물 농장 | 조지 오웰
CHAPTER 10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로미오와 줄리엣』, 그저 낭만적인 사랑 이야기 아니었어?
『올리버 트위스트』가 산업혁명을 비판한 작품이라고?
작품 속 숨은 역사를 살펴보며 세계고전문학 산책을 즐기다!
“책을 읽어도 하나도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내용이 너무 딱딱하고 지루해요!” 다른 장르의 문학작품보다 유독 고전문학 읽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 왜일까? 아마도 우리가 당시의 시대와 사고방식 등을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고전문학을 제대로 읽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작가에 대한 이해는 물론 작품 창작 당시의 시대 상황과 역사적 사건, 사회·문화적 변화, 주요 인물들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가령 아름답고 비극적인 사랑의 대명사로만 알고 있었던 『로미오와 줄리엣』이 실은 백년전쟁과 장미전쟁 등, 당시 빈번하게 벌어지던 가문 간의 잔인한 싸움에서 더는 피해가 없길 바라는 마음에서 탄생한 작품이라든지, 한 고아 소년의 성장기인 줄로만 알았던 『올리버 트위스트』가 산업혁명으로 인한 계층 간 격차 및 아동 노동 착취 문제를 강하게 비판하기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든지 등의 역사적 사실들 말이다. 이처럼 세계사의 큰 흐름 속에서 작품이 지닌 의미를 파악하며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우리가 알고 있던 작품이 달리 보이기 시작한다.
오랜 시간 청소년을 대상으로 세계사를 접목한 고전문학 토론을 진행해온 저자는 교과서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작품 속 숨은 역사를 펼쳐내 그들의 흥미를 자극하며 자세하고 풍부한 설명으로 독자들을 순식간에 책 속으로 끌어들인다. 지금 바로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문학 토론』의 책장을 열어 세계고전문학을 산책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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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에서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문학 토론』의 구성대로 차근차근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고전 읽기와 토론이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수업을 이끌어가는 선생님, 자녀와 고전으로 토론하고 싶은 학부모, 고전 읽기와 토론하기를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 앞으로 이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