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동.병.상.련, 학생중심수업을 만나다
1부. 교사들이여, 학생중심수업을 탐하라
1. 교사에게 맞는 학교는 없다
2. 조병갑, 그리고 피향정: 수업을 발견하다
3. 그리고 깨달았다. 교과서 수업이 가장 어려웠다는 것을!
4. 수업을 공유하라!
5. 교과서 수업 탈출기, 그래도 해피엔딩
6. 학생중심수업??이제 올 것이 왔다
7. 학생중심수업, 그것이 알고 싶다
8. 오해를 버리면 이해를 얻는다
9. 학생중심수업 준비물을 공개합니다
2부. 학생중심수업, 프로젝트 수업이라는 플랫폼을 만나다
1.?‘학생중심’이라고 쓰고,?‘프로젝트 수업’이라고 읽는다
2. [세상에서 가장 쉬운 프로젝트 수업 1] 〈윤식당〉을 알면 프로젝트 수업이 보인다
3. [세상에서 가장 쉬운 프로젝트 수업 2] 지식은 어떻게 가르칠까??
4. [세상에서 가장 쉬운 프로젝트 수업 3] 탐구질문은 어떻게 할까?
5. 프로젝트 수업에 현실을 더하다
6. 그 어렵다는 핵심역량은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7. 프로젝트 수업에서도 교사의 권위는 필요하다
8. 프로젝트 수업 운영 매뉴얼을 공개합니다
3부. 교육과정 성취기준으로 학생중심수업을 설계하다
1. 주먹구구식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이제는 안녕!
2. 성취기준, 수업과 평가의 비밀을 풀다
3. 성취기준 분석??특급 비법은 따로 있다
4. 성취기준, 수업과 평가가 되다
5.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프로젝트 수업이 되는 5가지 법칙
6. 성취기준 분석 폼을 공개합니다
4부. 교사의 아픈 손가락, 평가의 길을 찾다
1. 교사의 아픈 손가락, 평가의 기본을 이해하다
2. 학습과 평가의 모든 것, 한방에 정리하기
3. 성취기준, 평가기준, 채점기준표를 이해하면 평가가 보인다
4. 수행평가, 학생중심수업의 중심이 되다
5. 수행평가 필수 아이템, 수행과제를 개발하라
6. 학습과정 포트폴리오를 만들다
7. 이제는 실전이다!?수행평가 매뉴얼
1단계: 수행과제 개발하기
2단계:
= 학생중심수업의 설계자는 <교사>이다. =
‘학생중심수업, 그거 좋은지 누가 몰라? 어떻게 하는지 모르니까 못하는 거지?’
‘나도 언젠가는 학생중심수업을 하기는 해야 하는데......’
여러분은 항상 학생중심수업을 꿈꾸지만 이런 생각만 하다가 그만두지는 않나요?
이 책은 학생중심수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답하고 막막한 선생님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학생중심수업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처음부터 끝까지 유쾌하고 재미있게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누구나 쉽게 시작하고 끝까지 실천할 방안을 제시해 준다. 이 책은 학생중심수업을 꿈꾸는 독자들에게 이번에야말로 어떻게든 학생중심수업을 실천할 수 있는, 결정적인 방법을 제시해 준다.
= 교육과정-수업-평가는 <함께>한다. =
『학생중심수업,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라는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단지 ‘수업’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이론부터 실천까지 교사가 궁금해하는 학생중심수업의 모든 과정을 담았다. 교육과정 따로, 수업 따로, 평가 따로인 기존 도서에서 부족함을 느낀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가 어우러진 온전한 학생중심수업을 경험할 수 있다.
= 교사의 아픈 <손가락>과 같은 성취기준과 평가 부분을 강화하다. =
흔히 교사들은 수업은 잘 할 수 있는데, 교육과정과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한다. 저자는 같은 교사로서 교사의 이 같은 마음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교육과정과 평가 부분을 대폭 강화하였다. 성취기준의 분석에서 시작하여, 성취기준이 수업과 평가로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다양한 이론과 사례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교사의 가장 아픈 손가락이라고 할 수 있는 평가의 기초부터 실전까지를 학생중심수업 안에서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수업은 잘 할 수 있는데, 평가는 조금 어렵다’라고 생각하는 교사라면 이 책에서 평가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학생중심수업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