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머리에
스피노자의 삶에 대하여
《에티카》에 대하여
1부. 신의 긍정성에 대하여
1장. 삶에 대한 위대한 긍정으로서의 신
야만의 극치
스피노자의 신을 이해하기 위하여: 실체, 속성, 양태
양태적 구별과 속성상의 구별
무한성이자 긍정인 속성들
스피노자의 신: 질적 다양성과 절대적으로 무한한 긍정
2장. 만물이 신 안에 거주하는 방식
결코 분할할 수 없는 속성
신은 과연 영혼의 존재인가
신 안에 존재한다는 것의 의미
신과 만물이 공유하는 것과 공유하지 않는 것
스피노자의 유머: 탁월한 삼각형과 탁월한 원의 오류
3장. 신에 대한 오해와 스피노자의 성서해석학
《신학정치론》과 성서해석학
성서의 목적: 오직 대중을 위한 복음서
예언자들과 대중들: 약한 지성, 강한 상상력
2부. 세계의 필연성에 대하여
4장. 신의 창조 방식과 목적론 비판
만물 없이 신은 자신의 능력을 표현할 수 없다
신의 창조 방식
신이 만물을 생산하는 목적은 없다
5장. 오직 하나인 세계, 그 천변만화의 필연의 세계
필연성이라는 자유
자유의지 비판
우연도 불가능도 없는 필연의 세계
세계에 대한 인간주의적 환상의 정체
3부. 정신과 신체의 본성에 대하여
6장. 심신평행론과 반코기토적 신체론
신의 전지적 능력이란 무엇인가
반영론적 인식론과 평행론적 인식론
평행론의 함의
신체를 경유할 수밖에 없는 인간 정신
신체의 능동과 영혼의 능동, 신체의 수동과 영혼의 수동
우리는 너무 신체를 방기했다
7장. 상상적인 1종 인식과 정신적 오류
인간 신체의 구성 방식
부적합한 관념과 상상적 이미지
정신적 오류의 조건
1종 인식: 자연 질서에 대한 왜곡되고 전도된 인식
기억과 연상: 신체적 습속에 지배되는 인식
8장. 수동적 정념의 코나투스와 감정의 자연 법칙
기쁨과 슬픔: 신체 능력의 실재적 변이에 대한 관념
부적합 원인과 수동
발생적 인식론과 능동의 조건
실존을 고수하는 코나투스의 맹목성
감정의 자연 법칙
4부. 인간의 예
출판사 서평
에티카, 자유와 긍정의 철학
“야만의 극치 시대”, 우리는 왜 《에티카》를 읽어야 하는가!
환상과 망상을 전복하는 스피노자의 개념적 항연!
인간을 위한 실천적 윤리학, 《에티카》 다시 읽기
무?한한 긍정으로 가득한 《에티카》 읽기
한국 사회 내에서 스피노자는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한다. 범신론자, 정치철학자, 혁명가 스피노자부터 ‘내일 지구가 종말해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사실 이 말은 성서번역으로 이름 난 루터의 말이다고 말했다던 렌즈 세공가이자 금욕주의자인 스피노자까지. 그러나 이런 수식들은...
에티카, 자유와 긍정의 철학
“야만의 극치 시대”, 우리는 왜 《에티카》를 읽어야 하는가!
환상과 망상을 전복하는 스피노자의 개념적 항연!
인간을 위한 실천적 윤리학, 《에티카》 다시 읽기
무한한 긍정으로 가득한 《에티카》 읽기
한국 사회 내에서 스피노자는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한다. 범신론자, 정치철학자, 혁명가 스피노자부터 ‘내일 지구가 종말해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사실 이 말은 성서번역으로 이름 난 루터의 말이다고 말했다던 렌즈 세공가이자 금욕주의자인 스피노자까지. 그러나 이런 수식들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리다. 20세기 이후 현대 철학자들이 스피노자를 다시 읽어냈고, 그들의 이론이 국내에 소개되면서 오해가 조금씩 풀리기 시작했지만, 스피노자는 여전히 많은 벽 속에 갇힌 철학자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우선 스피노자의 철학 자체를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스피노자의 대표 저서로 알려진 《에티카》는 수학적이고 기하학적인 증명 방식의 구성, 철학적인 개념들의 자기 해석, 반복해서 읽을 수밖에 없는 난해한 서술 때문에 ‘읽을 수 없는 텍스트’라는 누명을 벗기 어렵다. 게다가 국내에는 스피노자의 철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이나 강의도 드물다. 스피노자 연구자도 다른 철학자들에 비해 적고, 스피노자의 저서도 풍부하게 소개되지 못하고 있다.
이 책 《에티카, 자유의 긍정의 철